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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치초요 Apr 24. 2022

5. 시각적 문해력, 그림책 읽는 법

두 번째 도서 : 딴생각 중

두 번째 선정한 책은 

"딴생각 중"이다.



1차시 수업

그림책 읽기를 통한 시각적 문해력을 형성시키기 위해

수업 준비를 좀 더 깊이 있게 했다.


기존의 알고 있는 지식에 더하여 논문도 몇 편 읽으면서 공부를 했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으로 구성되었다.

그림책을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문자 언어의 언어적 읽기 능력과

시각 언어의 시각적 읽기 능력이 갖추어져야만 그림의 해석적 읽기가 가능하다.


"관찰을 통해 어떤 것을 의미 있게 볼 것인가? 

본 것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시각적 사고력을 최대한 높혀주어야 한다.


그림을 어떻게 읽어 낼 것인가?

가장 일반적인 것들을 살펴보자.

• 그림 안에 작가가 그려낸 사람, 대상, 배경이 무엇인가?
• 대상이 그려진 위치, 그리고 그것이 다른 것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 그림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 그림에서 누가 ‘행위자’이고,  누가 ‘반응자’인가?
• 그림 속 상황 속에서 주인공은 어떤 생각을 하며,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가?
• 작가는 어떤 감정이나 생각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그림을 그렸나?
• 글과 그림이 일치하지 않을 때 그림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 어떤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졌는가?
• 작가는 그림책을 통해 나와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걸까?


그림 안의 배치에 대하여

• 왼쪽에 위치한 그림 - 안정감을 준다. 
• 오른쪽에 위치한 그림 - 새로운 정보, 위험 모험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 위에 배치된 인물-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갖거나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지닌 존재로 해석할 수 있다.
• 하단에 배치된 인물- 낮은 지위의 사람이거나 약한 존재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등장인물이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는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생각하며 그림을 읽는다면 그림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보다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시점(시선

•어떤 대상을 위에서 아래로 굽어 내려다보는 시점은
종종 힘 또는 통제감을 갖게 해 주고, 
반대로 사람이나 사물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시점은
위압감을 느끼게 한다.

거리

그림에서 거리는 독자와 그림에 등장하는 대상과의 물리적, 사회적 간격을 의미한다.

모양과 선

• 둥근 모양은 부드러움과 유연함으로, 
뾰족한 모양은 완고함과 질서 정연함으로 인식
•열린 선은 고정적이지 않고 힘찬 것으로, 
닫힌 선은 보다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것으로 보는 경향도 있다.

• 밝고 따뜻한 색: 따뜻한 느낌, 애정, 혹은 열정을
  차가운 색: 평온한 느낌을 전해준다.
• 아주 어두운 색이나 담갈색: 슬픔과 상실감을 전해 준다.
• 서로 안 어울리는 색깔들, 충격적으로 섞어 사용하는 색들은 에너지와 흥분, 충격, 불만족의 특성을 보여준다.
• 어울리는 색조와 명암을 부드럽게 섞은 색조들은 침착함, 행복, 만족스러움, 평화로움 같은 정서를 나타낸다.

명암과 채도

• 같은 빨간 색이라도 어두운 빨강과 밝은 빨강이 내는 느낌이 다르다
• 어두운 쪽은 우울한 느낌이 나고, 밝은 쪽은 행복한 느낌이 나는 경우가 많다.
 •채도가 높으면 맑고 활달한 느낌이 나고, 채도가 낮아지면 색이 탁해지는 반면에 훨씬 부드러워 보인다.

상징

• 그림 안에 담긴 상징적인 대상물의 의미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작가가 의도한 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작품들이 있다. 
• 그림을 볼 때 작품을 통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대상물이 있는지 주의 깊게 살피고,  만약 그러한 것이 있다면 그 대상물에 담긴 의미를 해석해 보고자 노력해 보는 것이 좋겠다.


색의 상징

이 책에 주로 나온 색을 위주로 알아보자.

• 파랑-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색, 현혹하는 색(파란 기적), 그리움의 색, 비현실적인 색, 독일 파란 동화(꾸며낸 이야기를 가리 킴)
• 노랑-희망, 팽창, 신경질, 피로 해소, 낙관과 질투, 즐거움, 이성, 배반의 색, 유쾌함과 친절, 즐거움과 낙관적인 색
• 빨강- 열정의 색, 사랑의 색, 증오의 색, 왕과 공산주의의 색, 환희와 위험의 색이다. 
• 검정- 힘과 권력, 죽음의 색이다.  부정의 색이고 우아한 아름다움의 색,  죽음을 나타내므로 슬픔의 색이기도 하다. 비밀스럽고 내성적인 색이고, 더럽고 악하거나 나쁜 색이다. 
• 흰색- 순결한 여성의 색, 선과 유령의 색, 시작과 새로움의 색, 진리와 완벽의 색, 조용함과 순수의 색, 고독감 유발, 신성, 정직, 백지
• 회색- 우울한 권태의 색, 유행에 뒤진 색, 잔혹한 색, 심사숙고의 색, 감정 없음, 무기력, 비극적, 우울함, 무관심, 겸손의 색
• 뿌연 색 -시간의 경과, 원경(遠境) -안개 


작가마다 그림을 그릴 때 즐겨 이용하는 매체가 있단다.

자주 등장시키는 동물이나 사물도 있으며 자신만의 독특한 그림 그리는 방법이 있다.

아무래도 작가의 그림 스타일을 알게 되면 그림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위에 정리한 자료는 주로 김현정의 논문에서 발췌한 것들이 많다.

시각적 문해력 형성을 위한 그림동화 읽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교원대학교/김현정)

이 논문에는

본인이 시도했던 그림책 수업 방법도 자세히 나와 있다.


두번째 대상 도서로 계획한 수업은 다음과 같다.

수업은 100분씩 총 4회 차로 계획하였다.

그림책 읽기 1차시 수업에서는 김현정의 수업 일부를 벤치마킹해 보기로 했다.

첫 번째 그림책으로 글쓰기 활동이 무난하게 잘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번에도 기대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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