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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버티기도 벅차다”… 중소기업 연체율 급등, 대출

by 오토카뉴스
temp.jpg 중소기업 연체율 /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temp.jpg 중소기업 연체율 /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축을 이루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벼랑 끝 위기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와 고금리, 소비 위축이 삼중고로 작용하면서 이들의 연체율이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그야말로 “대한민국의 허리”라 불리는 중소기업 부문이 무너지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은행권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주요 중소기업 대출의 연체율이 1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문제는 이 사태가 단기적인 불황이 아니라 구조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정부는 기업 대출 확대를 통한 경기 부양을 외치고 있지만, 이미 자금 유동성이 바닥난 상황에서 ‘대출 확대’는 근본적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대표들 사이에서는 “정부가 생산적 금융을 강조하지만, 이자 부담조차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temp.jpg 중소기업 연체율 /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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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대출 부실의 심각성은 숫자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특화은행인 IBK기업은행의 올해 3분기 대출 연체율은 1.00%로 집계되었는데, 이는 2009년 금융위기 직후인 1.02%에 근접하는 수준입니다. 기업 대출만 놓고 보면 1.03%를 기록하며 15년 만의 최고치로 치솟았습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의 평균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도 0.53%로, 2017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이는 단순히 한두 개 업종의 문제가 아니라 내수 부진, 인건비 상승, 원자재 가격 급등 등 복합 요인이 겹친 결과입니다. 전문가들은 “고금리 장기화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고, 매출 감소로 현금 흐름이 막히면서 상환 능력이 급격히 저하된 것”이라고 분석합니다. 실제로 자영업자나 영세 제조업체들은 “대출을 늘려도 이자만 늘어난다”며 폐업을 고려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연체율 상승은 은행의 자산 건전성에도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어, 금융권 전체의 리스크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temp.jpg 중소기업 연체율 /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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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위기는 단순한 수치로만 끝나지 않습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기업들이 문을 닫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폐업한 사업자는 무려 98만 6487명으로,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입니다. 이는 IMF 외환위기 당시보다 심각한 수준이며, 경기 악화와 고정비 상승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폐업 원인으로는 매출 감소(41%), 인건비와 임대료 상승(32%), 자금난(19%)이 꼽혔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미 ‘한계기업’으로 분류되는 비중이 급증했다는 것입니다.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3년 연속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기업, 즉 영업이익으로 이자조차 갚지 못하는 기업이 17.1%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2010년 이후 최고 수치이며, 지난해에는 18%까지 상승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중소기업 5곳 중 1곳이 사실상 도산 위험에 놓인 셈”이라며, “대출만 늘리는 방식은 채무 불이행을 더 키울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현재 수많은 자영업자들은 이미 은행 문턱조차 넘지 못하고, 고금리 대부업으로 내몰리는 악순환을 겪고 있습니다.



temp.jpg 중소기업 연체율 /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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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생산적 금융’을 강조하며 중소기업 대출 확대를 주문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5대 은행(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의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지난달 말 기준 675조 8371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13조 6081억 원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양적 확대일 뿐, 질적 건전성을 확보하지 못한 ‘위험한 성장’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중소기업의 연체율이 급등하는 상황에서 대출이 늘어나는 것은 결국 금융권의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금융연구원 관계자는 “대출을 늘린다고 해서 기업의 매출이 오르는 것은 아니다”며 “고금리와 원가 부담을 해결할 근본적인 경기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결국 정부와 금융권 모두 단기적 유동성 지원보다 중장기적 구조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금의 위기는 단순히 ‘돈을 빌려주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 경제의 기반인 중소기업 생태계를 지켜낼 수 있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는 것입니다.



https://autocarnews.co.kr/signboard-recognition-controversy-specification-inconven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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