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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테무가 다 가져갔다!”… 6년 만에 흑자→적자

by 오토카뉴스
temp.jpg C커머스의 공습 / 출처: 온라인커뮤니티


temp.jpg C커머스의 공습 / 출처: 온라인커뮤니티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이 중국발 ‘C커머스(China Commerce)’의 공습으로 초토화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를 중심으로 한 중국 쇼핑 플랫폼들이 초저가 상품과 빠른 물류, 면세 혜택을 무기로 한국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면서, 무역수지가 급격히 악화되었습니다. 국가데이터처가 발표한 ‘2025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중국발 해외직구 규모는 1조 4,141억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한국의 대중 역직구(중국으로의 판매)액은 2,50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6% 감소했습니다. 불과 2020년까지만 해도 1조 1,868억 원의 흑자를 기록했던 시장이, 5년 만에 1조 1,637억 원의 적자로 전환된 것입니다.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우리가 중국에 판매한 금액보다 5.7배 많아진 셈입니다. 이처럼 C커머스의 확산은 단순한 플랫폼 경쟁을 넘어, 국내 전자상거래 구조 자체를 흔드는 심각한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temp.jpg C커머스의 공습 / 출처: 온라인커뮤니티


temp.jpg C커머스의 공습 / 출처: 온라인커뮤니티

중소기업의 피해는 이미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3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6.7%가 C커머스 확대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습니다. 피해 원인 1위는 ‘중국산 저가·면세 제품 유입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 상실’(59%)이었습니다.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중국산 제품은 원가 이하의 가격으로 팔려 국내 업체들이 버틸 수가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그 외에도 ‘지식재산권 침해’(17%), ‘불법 재판매’(16%) 등의 문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대규모 판매자 네트워크를 통해 생산, 물류, 마케팅을 모두 통합 관리하며 ‘가격 파괴’를 실현했습니다. 그 결과 국내 중소 유통업체들은 원가조차 맞추기 어려운 상황에 몰렸고, 일부 소상공인은 온라인몰을 철수하거나 재고를 덤핑 처리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구조로는 중소 브랜드가 살아남기 어렵다”며 “정부의 규제 및 지원책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temp.jpg C커머스의 공습 / 출처: 온라인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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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성장 속도는 놀라울 정도입니다. 올해 1월 기준, 국내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알리익스프레스 905만 명, 테무 800만 명으로 11번가와 G마켓을 추월했습니다. 불과 1~2년 만에 국내 대표 오픈마켓을 밀어낸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들 플랫폼이 단순히 ‘저렴한 상품’뿐 아니라, 국내에서는 보기 힘든 다양한 디자인과 틈새형 아이템을 빠르게 공급한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인하대학교 이은희 소비자학과 교수는 “C커머스는 트렌드를 읽는 속도와 물량에서 이미 국내 플랫폼을 압도하고 있다”며 “특히 젊은 세대는 실용성과 가성비를 중시하기 때문에 충성도가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다만, 소비자 불만도 만만치 않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이용자의 45%가 ‘품질 저하나 안전성 문제로 구매를 줄였다’고 응답했습니다. 불량품, 교환 지연, 통관 문제 등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가 나서서 인증 및 불법 유통 관리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temp.jpg C커머스의 공습 / 출처: 온라인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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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지금의 상황을 단순한 유통 경쟁이 아닌 ‘국가 단위의 시장 질서 붕괴’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 플랫폼이 면세 혜택과 낮은 물류비를 무기로 삼는 한, 국내 중소기업이 정면으로 맞붙기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해외직구 물품에 대한 인증 절차를 강화하고, 불법 재판매 단속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조사에서도 응답 기업의 48.7%가 ‘정부 인증 강화’를, 42%가 ‘불법 재판매 단속 강화’를 요구했습니다. 또한, 국내 플랫폼과 중소 브랜드가 협업하여 품질 중심의 차별화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습니다. 한 경제연구원 관계자는 “C커머스의 확산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지만, 국내 산업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제는 ‘값싼 중국산’에 맞서 싸우는 단기 경쟁이 아니라, ‘국산의 가치를 지켜내는 장기 전략’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https://autocarnews.co.kr/signboard-recognition-controversy-specification-inconven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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