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이짝이 Jun 25. 2022

간장 찜닭 만드는법

실패없는 백종원 레시피





토막닭을 사 와서 간장 찜닭 소스에

 맛깔나게 조려

매콤 단짠하게 만들어 보았어요.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좋아한답니다 :)

빠질 수 없는 납작 당면과

달콤한 고구마까지 넣어주면

내내 먹는 즐거움이 가득해요.








재료


닭볶음탕용 닭1마리, 고구마 1개, 감자 1개,

 당근 1/3개, 양파 1/2개, 대파 1/2대, 

표고버섯 3개, 새송이버섯 1개, 건고추3개, 

홍고추 1개, 납작당면 한 줌, 물 1컵,

 간장 3~4T, 조청 2~3T



소스재료


진간장 2/3컵, 황설탕 1/2컵, 맛술 1/2컵, 

간마늘 2T, 간생강 1/3T, 

다진대파 1컵, 참기름 3T, 물 1컵










토막 난 닭은 12호 1.2kg 기준이며

저는 1kg 닭으로 준비했어요.

흐르는 물에 씻어 주는데

뼈에 붙은 내장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어야

누린내가 나지 않아요.









세척한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치거나

팔팔 끓는 뜨거운 물을 부어

5분 정도 담가주면

불순물을 한 번 더 제거하여

보다 깔끔하게 만들 수 있어요.









같이 먹음 별미인 납작 당면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려줍니다.









곁들이는 채소는 큼직하게 썰어주는데요.

당근은 작은 것이라

동그란 모양 그대로 썰어주었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떼어낸 뒤

6등분 하였고,

새송이버섯도 모양대로 썰어주었어요.









감자와 고구마는 껍질을 벗긴 뒤

먹기 좋게 잘라주고,

양파는 큼직하게 썰어주었어요.









대파는 길쭉하고 큼직하게 썰고,

흰 부분 위주로는 잘게 썰어

양념에 넣어주었어요.









고추는 어슷 썰어주었는데

기호에 따라 양을 가감해 주어요.









간장 2/3컵, 맛술 1/2컵

황설탕 1/2컵, 물 1컵

다진 대파 1컵, 간 마늘 2T

간생강 1/3T, 참기름 3T

간장찜닭 레시피 기본이에요.

앞서 말한 대로 진한 색감을 내고 싶다면

나중에 야채를 넣을 때

카라멜색소 1/2T를 추가해 주어요.


저는 색을 내기 위해

황설탕 대신 흑설탕을 넣어주고,

간장 4T, 조청 2~3T를 추가해 주었어요.









손질해둔 닭과 함께

물 1컵, 소스를 넣고 끓여줍니다.









중간 센 불에서 15분 정도

바글바글 끓여가며

재료를 익히고 색을 입혀줍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익으면

건고추 3개를 큼직하게 썰어 넣어요.









다시 끔 바글바글 끓으면

준비해둔 감자, 고구마, 당근

버섯, 양파를 넣어줍니다.









단단한 감자와 고구마가 익을 정도로

조려가며 끓여주다가

감자가 잘 익으면

불린 당면을 넣어줍니다.









대파와 고추를 넣고 마무리해요.

홍고추를 넣어주면

색감이 훨씬 더 먹음직스럽답니다.









먹기 좋게 그릇에 담아줍니다.

먹음직스럽게 검은깨를 뿌려주면

조금 더 근사해진답니다^^








레시피는 간단한 영상으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반이짝이 인플루언서 팬이 되시면 

더 많은 레시피를 함께할 수 있어요^^








                    

작가의 이전글 두부유부초밥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