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 long Feb 07. 2023

오십 중반을 넘기면서

삶의 방향성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라고 했다. 스트레스의 근원은 욕심이다. 사람마다  다양한 욕심이 있겠지만 나는 칭찬받고 싶은 욕심과 인정받고 싶은 욕심이 내 주요 욕심이었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욕심도 나의 스트레스 지수를 높이는 이유였었던 걸 보면 그런 욕심도 있었다.


  칭찬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서 소처럼 열심히 살았다. 그렇게 살다 보면 보면 안 되는 것들을 봐 버리고 만다. 진심으로 믿 의지하며 살았던 이들의 민낯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 비굴한 건지 뭔지는 그 정체는 알 수 없지만 그들 속에서 살기 위해서 눈과 귀를 볼륨 조절하듯 그 기능을 약하게 하고 살아낸다.


  사노라면 필요한 것과 필요 없는 것이 있다.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버리다 보면 필요한 것도 유지되기가 힘들다. 필요 없는 게 필요 있는 걸 바쳐주는 역할을 해왔던 것이다. 보면 안 되었던 것들도 입에 쓴 약처럼 얼마간의 성장을 이끌어 냈을 거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게 쓰디쓴 하루치의 불행을 견디며 산다. 더 불행하지 않기 위해 참아낸다. 따지고 보면 행복하려고 하니까 불행해지는지도 모른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의 기대치 즉 욕심이 힘들게 하는 주범이었던 거다.


  오십 중반을 넘기면서 이제는 더 이상 누구에 의해서 나의 행, 불행이 결정되는 일들을 줄이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다.  좋은 사람, 멋진 사람 뭐 그런 평가를 받으면서 살고자 하는 욕심을 내려놓을 때가 됐다. 그냥 나 하나만으로도 나는 충분한 자가동력을 발휘할 수 있는 내가 되어 있다.


  부질없는 걸 부여잡고 그게 다 인 것처럼 살 때도 있었다. 누군가에게 보여지는 내가 다는 아니라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말 중에 '목적에 충실하자.'라는 말이 있다. 내 삶의 목적은 누군가의 내가 아니라 나를 위한 내가 내 삶의 목적이 되어야 된다는 것이다.


  각자 다른 시선을 갖고 있겠지만 나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문명 보다 대자연으로부터 받은 감동이 더 크게 느껴지는 사람이다. 그 어떤 걸작도 자연의 아름다움을 이기지 못한다.


  뭐 되지 않는 개똥철학이라고 해도 할 말이 없지만 오십 중반을 넘기면서 내 삶의 방향성을 '사람'에 두기보다 자연과 친하게 지내는 삶을 살고 싶다. 하루아침에 금방 쉽게 변하기는 어렵겠지만 사람에 대한 바람, 기대치 이런 걸 하나하나 버리면서 살아보려 한다.


  나에 의한, 나를 위한 나의 삶을 살고자 한다. 그간 지구의 중력에 의해 직립하였고 뛰고 또 뛰었다면 이제는 굳이 이 악물 곧게 서려고도 뛰려고도 하지 말고 그냥 자연과 친하게 지내고 자연에 동화되어 나 또한 자연이 되어 있는 나이기를 바란다.


  욕심의 크기가 좀 소박했던지 이 나이 먹도록 '행복'이라는 것들을 많이 느끼면서 살았다. 감사한 일이다. 세속에서의 행복의 부피를 키워 가면서 나를 더 다그치면서 그렇게는 이제 살지 말자는 말을 내게 하는 중이다. 진정한 여유로운 마음을 갖고 태양 아래 아름답게 빛나는 많은 것들을 바라보면서 또 다른 행복을 느낄 줄 아는 시선을 갖는 내가 되어보자는 것이다. 오십 중반을 넘기고서야 제대로 행복하였다고 추억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어느 때가 되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