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 long Aug 11. 2021

혼자인 것을

인생

버텨라, 그것이 인생인 거다

견뎌라, 언젠가는 해 뜰 날 올 것이다

모질게 모질게 버티고 견뎠다

살을 가르는 세찬 눈보라 속에서도

쩍쩍 갈라지는 뙤약볕 속에서도

기약 없는 희망을 가슴에 품었다


끝 모르는 나 없는 나로도 살았다

뛰는 사람들의 뒤통수를 그냥 따라서 뛰어도 보았다

철마다 때마다 한 계단 한 계단 오르고 또 올랐다

군중 속에서 씨실과 날실처럼 서로 엮여 살았다

시끌덤벙 울며 웃으며 하나로 알았다

한때는  뜨거운 체온도 느꼈다  

            

살면서 살면서 알았어야 했었다

버텨라 견뎌라 할 때부터 알았어야 했었다

버티면서 견디면서 알았어야  했었다

너도 나도 애초부터 혼자인 것을 알았어야 했었다

외롭다 공허하다 울부짖지 마라

인정하자, 인생은 혼자인 것을





작가의 이전글 모르고 지나가는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