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 long Aug 23. 2021

만물은 겉보기와는 다르다.

못된 사람

  초등학교 졸업식 날 선배로부터 졸업 선물을 받았었다. 중학생인 선배는 시집 한 권을 예쁘게 포장해서 내게 주었다. 그때는 대부분 졸업 선물이 꽃다발 아니면 일기장, 앨범 그리고 만년필 등이 주를 이뤘다. 그런데 뜻밖의 시집을 받아서 그때 기분으로는 한껏 성숙한 것 같은 마음까지 갖게 되었다. 시집이 롱펠로우 시집이었다. 들뜬 기분을 누르면서 시를 읽고 또 읽었다. 그 시집에 있는 "인생 찬가"는 무신론자인 내겐 성경의 한 구절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길을 잃고 방황할 때 언뜻언뜻 되살아나서 내가 살아가는데 나침반 역할을 해주곤 했다. 요즘 무슨 까닭인지 "만물은 겉보기와는 다른 것." 이란 그 시의 한 구절이 내 귓속에 맴돈다.


  나란 사람은 참 그렇다. 어떨 땐 애늙은이 같다가도 또 어떨 땐 헛똑똑이란 말을 자주 듣곤 한다. 어쩌다 다행히 오십이 넘도록 안전 운행해 왔지만 자칫 맘먹고 덤비면 완전 거덜내기 딱 좋은 사람이다. 원래 나란 사람이 정말 그런 사람인가 싶다가도 몇 년 전 겪은 일을 생각하면 내가 나를 못 믿겠다. 뭐 그렇다고 사기를 당했다거나 특별한 물리적인 손실을 입은 건 아니다. 삼일 만에 사 킬로그램의 체중이 감소하는 맘고생을 진하게 했었다.


  지금 다니는 직장에서 있었던 일이다. 업무는 같은데 몇 년마다 인사이동하는 직장이라 몇 년 전에 이곳엘 왔었다. 업무와 관련 있는 직장 상사의 첫인상은 좋은 편이었다. 그리고 내가 직접적으로 관리를 하는 인력들 중 유달리 친하게 지내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 중 한 명은 천사 같다고 생각하기까지 하였다. 그렇게 일 년을 지내고 이 년째 되던 해에 그들 중 유난히 천사 같다던 이는 악마가 되었다.


  그런데 인상 좋다는 상사는 천사의 탈을 벗은 이들을 선동하여 나를 곤경에 빠뜨리려고 그들의 대변인 인양 행동했었다. 가 업무 전반을 바로잡으면 최대 수혜자는 본인인데 어리석게도 그들의 대변인 노릇을 하다니?! 말로 다 할 수 없이 안하무인에 요즘 같은 시대에 시대착오적인 행동을 밥 먹듯 하더니 최근에 전근을 가게 되었다고 내 부서를 찾아와서 "많이 반성했다. 업무 하다가 생각이 서로 달라서" 이렇게 말했다. 사람 쉽게 변하지 않는다. "많이 반성했다, 미안하다." 이러면 진짜 반성한 게 될 텐데 그게 안 되는 사람이다.


  환경적으로 어쩔 수 없었다고 하면 딱히 할 말이 없었다. 오래된 건물을 다시 신축하고 겨우 꼭 해야만 하는 일들만 하고 체계적으로 업무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을 수도 있었다. 내가 간 해에는 신축건물에서 정상 운영을 할 수가 있었다. 그래서 하나하나 매뉴얼대로 바로잡기 시작했다. 그 전엔 얼렁뚱땅 넘어가던 것들을 바로잡으면서 불편함과 있을 수 있는 이득을 못 갖게 되니까 천사의 탈을 벗고 없는 일을 만들어서 까지 나를 곤궁에 빠트린 것이다.  상사라는 사람과 손발을 맞춰가면서. 에 반해서 관련부서의 부서장은 내게 "일을 제대로 하시니까 생기는 일이다. 수고하신 지 안다." 이렇게 격려해주셨다.


  뒤늦게 나는 스스로를 책망하고 불신하기 시작했다. 세상에 이 나이 먹도록 그렇게 사람 보는 눈이 없어서야, 스스로가 한심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이놈의 세상, 어떻게 살란 말인가? 본인의 이권 앞에선 인면수심인 사람들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까?' 겪지 말아야 할 일을 겪고 나니 의심 없이 있는 그대로 봐지질 않는 부작용이 생겼다. 오지랖 넓게 그들에게 순수하게 도움이 되고자 노력했던 일체의 행동도 안 하게 되었다. 백가지 도움이 된 일은 기억하지 않는다. 한 가지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 아스라 백작의 악한 모습을 주저 없이 내비친다. 그럼에도 나는 내 할 일을 할 것이다. 겉과 속이 다른 생명체도 내 가까운 주위에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당당히 내 갈길을 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