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궁무진화 Jun 19. 2023

패배주의 늪에서 뛰쳐나와 살아남은 날

<번아웃과 자기혐오는 땀과 함께 배출하자>

하루종일 쓰레기처럼 침대에 널부러져 있었다


업무에 허덕이다 야근 후 퇴근한 금요일 밤부터 토요일 오후 6시까지

벗어놓은 바지처럼, 침대에 내팽겨져 있었다.


사회생활에 대한 수없이 밀려오는 불안감과 예민함으로 머리속이 시끄러웠고,

인생에 대한 회의감과 패배주의에 절여진 채 어떤 의지도 일어나지 않았다.


분명 열심히 했는데, 최선을 다한 것 같은데 이상은 저만치에 가있고

현실은 이모양 이꼴인 것에 대한 패배주의. 그 패배주의에 사로잡혀 나오지 못했다.


나만의 힐링방법이 몸을 일으켜 운동을 하는 것임을 알면서도,

도저히 작은 헬스장에 갇혀 의미를 상실한 쇳덩이를 들 자신이 없었다.

정확히, 내 존재의미를 그 작은 공간안에 국한시키고 싶지 않았다.


그렇게 머릿속에서의 탁상공론이 저녁 6시까지 이어졌을 찰나, 그냥 넓은 곳을 질주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햇빛을 받으며, 음악을 들으며, 바람을 맞으며, 숨이 턱끝까지 차오를 때 느껴지는 생동감.

세상 한 구석에서라도 나 자신이 살아있음을 느끼고 싶었던 걸까.

그렇게 5키로를 달렸다. 그저 마구 달렸다. 힘찬 음악과 반사적으로 움직이는 다리.

헐떡이며 하늘을 바라보곤 다짐하는 시간이 바로 달리는 시간일 것이다.

죽을 것 같아도 죽지 않는 순간들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시간 속에서 새로운 생각과 다짐, 기억들이 스쳐갔고, 앞으로의 목표가 보였다.


5키로 유산소 후 나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헬스장으로 향했다.

털린 근육을 이끌고 스쾃과 런지의 할당량을 어떻게든 채웠다.

나와의 약속을 밤이 되어서야 지키게 된 것이다.

그러고나니, 아직 나 자신이 쓸모가 있음을 깨달았다.

지쳐있을 때, 툭툭 털고 달려나갈 수 있는 무모함도 중요하고

자신의 중심을 잃지 않은 채 규칙을 지켜나가는 성실함,

불필요한 미사여구와 가식적인 액션을 경계하는 자기절제력이 필요함을

뒤늦은 나와의 규칙이행에서 발견했다.


늪에 빠졌을 땐, 누워있지 말고 살아남으려 온몸을 움직여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을 잃고 나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