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맛 3. 애프터눈 티

귀족들의 티파티가 생각나는 호화로운 티세트

by 서리태

어딘가 귀족들의 사교파티가 생각나는 오후의 티 세트로, 예전에 아침식사와 저녁식사 두끼니를 먹던 시절 그 사이 간식이 먹고싶었던 한 귀족 여인이 생각해냈다고 한다. 귀족의 생각으로 태어난 음식인 만큼 호화로운 티 세트로 주로 3단 트레이에 고급스럽게 나와서 겉보기부터 즐거운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1층에는 식사 대용인 샌드위치, 주로 에그, 햄치즈, 튜나, 오이크림치즈가 한입 사이즈로 올라가고, 2층에는 스콘과 클로티드 크림&잼이, 3층에는 한입 크기의 케이크, 마카롱 등의 핑거푸드가 올라가는 게 정석인데, 정석대로 먹으면 나름의 예절과 먹는 순서까지 있을 정도로 까다로운 음식이다.

영국 현지에서 먹는 애프터눈 티는 크게 두가지 부류로 나뉘는데, 하나는 전통 방식대로 구성된 전통적인 애프터눈 티 세트이고, 나머지는 특색을 더해 베리에이션을 준, 사진찍기 좋으면서 이색적인 특징이 가득한 애프터눈 티 세트이다.

애프터눈 티는 어디서 맛보던 한번에 다 못먹을 정도로 양이 푸짐한데, 이는 '한 번에 다 못먹을 정도로 푸짐하게 주는 것'이 애프터눈티의 예절이었던 것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영국 귀족이 아니기에 먹는 날은 아침부터 굶었다가 배가 터지기 일보직전까지 배부르게 먹고오는 음식이다.


영국에서 애프터눈티세트를 맛볼 수 있는 곳.

1.Candella tea room

Candella Tea Room의 애프터눈티세트

캔싱턴 가든스 옆 아기자기하고, 예쁜 카페로 영국 전통 방식의 애프터눈티 세트를 합리적인 가격에 맛볼 수 있다.

1단에는 에그번과 햄치즈, 튜나, 살몬, 오이크림치즈 샌드위치가, 2단에는 클래식, 건과일 스콘과 푸짐한 양의 클로티드 크림, 잼이 올라가 있고, 3단에는 핑거푸드 스타일의 달콤한 디저트로 이루어져 있어서 '애프터눈티의 정석' 느낌으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때문에 1단부터 차례대로 메뉴들을 맛보며 영국 귀족에 빙의해서 티타임을 갖기 좋다. 게다가 음식들은 비주얼만 훌륭한 게 아니라 맛도 훌륭하다.

특히 스콘은 영국에서 먹었던 정말 많은 스콘들 중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맛있었던 인생스콘이었는데, 크기가 크지는 않았지만 비스킷같은 바삭한 겉부분과 촉촉한 안쪽이 어울어져 그야말로 환상적이었다.


2.Sketch

Sketch의 애프터눈 티 세트

특별하고, 이색적인 애프터눈 티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곳이다. 고급스러운 분위기 속 특별한 서비스와 함께 애프터눈 티 세트를 즐길 수 있다.

이곳은 첫 순서는 캐비어맨이 하나씩 자리에 놓아주는 캐비어로, 이후 Savoury한 3단 트레이와 따끈따끈한 스콘, 마지막 케이크까지 애프터눈 티를 4코스로 차례차례 내어주는 곳이어서 코스요리를 먹는 것처럼 여유롭고 우아하게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 있다.

캐비어를 제외한 다과들은 모두 무료로 리필이 가능하기 때문에 맛있는 메뉴는 더이상 생각이 안날 때까지 마음껏 먹을 수 있는 데다가 자리를 잘 잡으면 바로 앞에서 30분 간격으로 연주해주는 현악 3중주를 들으며 코스 애프터눈티를 즐길 수 있어서 마치 브리저튼의 주인공이 된 듯한 특별한 기분이 든다.

IMG_3153.jpeg Sketch의 애프터눈티 에피타이저, 캐비어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영국의 맛 2.미트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