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가 좋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똥꽃 Nov 10. 2020

나는 존재하는가?

새벽에 깨어 글을 읽는다

생각을 하고 고민을 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나는

존재하면서도 또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나의 존재와 부재의 차이는 뭘까?


밥을 먹고 출근을 하고

열심히 그렇지만 의미 없는 하루가 또 왔다 가겠지


나는 진정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자신의 존재를 자각하고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라고 생각하며 나의 불행의 무게를 줄여 본다


아마도 더 중요한 질문은:

는 존재하고 싶은가, 아닌가?


영겁의 시간 속에 흔적조차 없이 사라질

는 있지도 없지도 않은 수많은 사람 중의 하나다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나; ...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 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