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세헌 Jan 30. 2023

울고 싶었던 록의 전설

이남이 (사랑과 평화) 1948.8.3 - 2010.1.29

  벙거지 모자에 콧수염을 기른 얼굴, 엉거주춤 불안정하게 무대에 서 있는 모습. TV에서 그를 본 첫인상이다. 보컬도 어딘가 낯설었다. 그는 <울고 싶어라>를 불렀다. 당시 나는 십대였다. 어린 나이임에도 그동안 들었던 가요들과는 많이 달랐다. 곡을 듣는 내내 웃음 포인트가 곧 작열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마저 품었던 것 같다. 그런데 반복해 들을 수록 어딘가 마음을 적시는 구석이 있었다. 그것이 이른바 ‘소울’이라는 것을 그때는 알지 못했다.



  1987년, 한국 록 음악의 전설을 그렇게 처음 만났다. 하지만, 그가 어떤 인물이었는지, 한동안 모습을 안 보이다 어떻게 무대에 섰는지 말해 주는 이는 별로 없었다. 그 당시 한국은 온 국민이 앞만 보고 달리던 때였다. 그나마 90년대에 와서 한국 록 음악을 되돌아보고 재평가가 이뤄지기 시작했다는 점은 다행스러운 일이었다. 그는 순식간에 스타가 되었다. 그토록 오랫동안 밴드 활동을 해왔음에도 이렇다할 주목을 못 받다가 방송출연 몇 번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된 것이다. 솔로 가수로 전향한 그는 영화와 드라마에도 출연했던 걸로 기억한다. 대중매체는 그의 캐릭터를 신속하고 야무지게 소비했다.


  시간은 그렇게 덧없이 흐르고 90년대 초 그는 다시 모습을 감춘다. 산 속으로 들어갔다는 소식도 들었던 것 같다. 2000년대 와서 그는 강원도 춘천에 터를 잡고 로컬 밴드를 결성한다. 일명 ‘철가방 프로젝트’. 음악이 그를 다시 붙잡은 것이다. 음악으로 다시 돌아간 그의 말년이 평온했기를 바란다. 울고 싶은 일도 없었기를.

작가의 이전글 떠나간 동생을 기억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