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디 허바드 1938.4.7 – 2008.12.29
블루노트는 오늘날까지 재즈 그 자체를 상징하는 레이블이다. 설립 이래로 수많은 전설을 낳았으며 그들의 사운드는 일종의 표준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무엇보다도 블루노트를 들어야하는 이유는 뮤지션들의 연주력에 있다. 블루노트에서 녹음을 한다는 것은 연주자로서 이미 성공했다는 증표나 다름없다. 프레디 허바드(Freddie Hubbard)의 트럼펫도 그중 하나다.
그는 완벽한 기교에서 나오는 화려한 연주로 압도적인 존재감을 자랑했다. 60년대 초부터 리더로서 발표한 앨범들 모두가 훌륭하지만, 기억에 남는 솔로는 사이드 맨으로 활약했을 때가 더 많았다. 특히 허비 행콕(Herbie Hancock)과 함께한 앨범들은 그의 경력을 통틀어 가장 빛나는 순간이다. 가령 행콕의 앨범 수록곡 <Cantaloupe Island>에서 그 유명한 테마에 이어지는 솔로는 가히 역사에 남을 만한 연주다. 나는 블루노트 시절의 그가 가장 그립다.
프레디는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에 대적할 만한 유일한 스타일리스트이기도 했다. 70년대 초 CTI 레이블에서 발매된 일련의 앨범들은 그 위용을 과시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Red Clay’, ‘Straight Life’, ‘First Light’, ‘Sky Dive’ 등 이 넉 장의 앨범은 당시 마일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할 만한 퓨전의 명작이다. 안타깝게도 그의 상승무드는 여기서 멈췄다.
70년대 중반 컬럼비아로의 이적은 그에게 경제적 풍요를 제공했지만 상업주의의 안일함으로 인해 이전의 번뜩이는 센스는 사라지고 만다. 그 같은 느슨함은 80년대 이후 내내 지속되었다. 그래서 지난 시절의 위대함이 더욱 그리워진다. 그럴 때마다 블루노트 시절 음반들을 꺼내 본다. 역시나 명불허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