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의 성장과 해외 수출, 그리고 품질 문제 극복기

작은 벤처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해외 바이어와의 신뢰를 쌓으며 성장!

by 꿈꾸는 강화백 Simba

컴퓨터 버그 해결과 해외 수출 시작

어느 날 종합상사에서 사무실로 찾아와 엔지니어에게 컴퓨터 버그를 잡아내서 해결 가능한지 문의합니다. 그 분야 전문가들이라 며칠 테스트하고 분석하며 해결책을 찾아냅니다. 그날 이후 컴퓨터 관련 오더는 저희 회사를 통해 진행하게 되면서 성장하게 됩니다.


처음 10명 정도로 시작한 벤처회사가 100억, 200억 해외 수출로 매년 성장하며 사람도 채용하여 저는 수출만 전담하게 되고 내수, 구매, 자재, 물류 등도 담당할 사람을 채용하면서 회사가 커집니다. 500억 정도 규모에서 우회 상장을 통해 상장을 하고, 나중에는 연 매출 1000억, 인원 200명 정도의 중견기업 규모로 성장합니다. 상장을 통해 어린 나이에 큰돈도 벌면서 신기한 경험도 하게 됩니다.


프랑스 바이어와의 특별한 월드컵 관람 및 교류

프랑스로 40피트 컨테이너로 매월 10~20개 정도 수출을 하고 있었습니다. 2002년 월드컵이 한창일 때 프랑스 바이어가 인원 30여 명을 이끌고 한국으로 와서 인천문학경기장에서 같이 관람을 했습니다. 경기가 끝난 후에는 소고기 불고기, 잡채, 빈대떡 등을 준비하고 서울 구경도 함께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행사 준비와 서울 투어 등을 하면서 바이어도 만족해했고, 개인적으로는 대한민국을 알리는 것이 내심 뿌듯하고 자랑스러웠습니다. 공장장님께서는 제품 생산 때문에 참석하지 못하시고 안부만 묻으셨습니다. 혼자만 놀고 있는 것 같아 죄송하다고 말씀드렸지만, 원래 영업이 전면에서 마담 역할을 하는 것이니 바이어와 관계도 잘 구축하고 개인적으로는 즐기면서 일을 하라며 오히려 독려해 주셨습니다.


상장 이후 매출 확대와 품질 문제

그렇게 잘 나가던 회사는 상장을 해서인지 이익보다는 매출 위주로 밀어내기를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해외로 수출을 많이 했지만 매출 확대를 위해 품질에 대해서는 조금 소홀히 하면서 문제가 커졌습니다. 영업과 엔지니어가 출장을 가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전량 반품하거나 돈으로 해결하는 일이 발생하며 이익이 저조했습니다.


노르웨이 바이어와 품질 문제 대응 및 신뢰 회복

저는 노르웨이의 작은 업체와 수출을 진행하면서 오더 수량이 조금씩 늘어갔습니다. 대량 주문 전, 해외에서 소음 문제를 제기하여 공장장님께 설명드리고 일단 생산을 중단한 뒤 상황을 지켜봤습니다. 영업, 공장, 연구소 모두 모여 회의를 했고, 회의 후 24시간 에이징 테스트를 2주간 진행하며 사양(Spec In)을 확인한 후 생산과 수출을 준비했습니다. 저와 엔지니어는 노르웨이로 달려가 조치를 취하며 바이어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오늘의 교훈

매출 확대도 중요하지만, 품질 관리 없이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 어렵습니다. 문제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전사적 협력이 고객 신뢰 회복에 가장 큰 힘이 된다는 것을 느낍니다.


다음 편 예고

다음 편에서는 해외 바이어와의 신뢰 구축 과정과 현지 시장 대응 전략, 그리고 회사가 성장하는 동안 겪은 또 다른 도전과 극복 스토리를 다루겠습니다.




#벤처성장스토리 #해외수출성공 #품질관리 #바이어신뢰 #중견기업성장 #글로벌무역 #컴퓨터버그해결 #수출경험

keyword
작가의 이전글과중한 업무 속에서 맞닥뜨린 한계와 극복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