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의 소음을 중요한 정보로 전환하기
지식과 정보가 필요한 이유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업무 지식이 필요하지만, 개인적인 공부를 하거나 선배나 상사의 교육만으로는 다양한 업무 지식을 얻을 수 없다.
또한 선배나 상사들이 알려주는 지식이란, 처음에 이해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웬만큼 친하지 않으면 지식을 전수받기가 까다롭다.
그리고 이메일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쉽고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정보의 득템 방법
주변 동료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유용한 정보들을 쉽게 득템 할 수 있다.
직장인들이 일하는 사무실은 좁은 공간에 사람들이 몰려 있어서 컴퓨터 자판을 타이핑하는 소리, 전화로 대화하는 소리들이 어쩔 수 없이 귀에 들어오게 되며, 그 안에는 수많은 유용한 정보들이 작은 공간을 통해서 여기저기 뿌려진다.
그것을 정보로 보느냐, 그냥 소음으로 보느냐의 태도는 향후, 업무 지식의 척도를 제는 대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며, 주변으로 부터 능력 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1) 주변의 전화 대화 소리에 귀 기울이기
주변 동료의 전화 대화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뜻하지 않은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대화를 진행 중인 상대의 관계가 어떤지, 서로 어떻게 대하는지, 어떻게 업무 이야기를 해나가는지를 한 번에 파악할 수가 있다. 그래서 신입이나, 경력직으로 입사 시에는 주변의 전화 소리에도 민감하게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A는 앞자리에 앉은 상사 B가 전화 상으로 외주 업체 직원과 통화를 하고 있는 것을 듣고 있다. B는 납기 문제와 품질 문제로 외주 업체와 실랑이를 벌이고 있는 중이다. B와 외주 업체 간 이슈가 되고 있는 안건은 회사의 신규 개발 아이템이며, A 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안건이다. A는 지금 전화상 B와 외주 업체 간 이슈가 되고 있는 제품을 자신이 맡은 고객에게 영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B는 납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주 회사에 다양한 제시를 하며, 외주 업체에 대해서 저돌적으로 푸시를 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외주 업체와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외주 업체의 다른 담당과 연락을 취하기로 했다.
A는 전화 내용을 엿듣게 되어, 현재의 문제 상황을 인지하게 되었고, 해결 방안을 미리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되었다. 그리고 자신의 상사인 B가 이런 문제에 대해서 외주 업체와 어떻게 대응하고, 어떻게 해결책을 찾아가는지를 알게 되었기 때문에, 중요한 업무 지식을 얻게 된 것이다.
2) 주변의 동료가 상사에게 보고 시 귀 기울여서 체크하기
주변의 동료가 상사에게 어떤 사안을 보고하는 과정을 유심히 살피게 되면, 상사의 성격, 상사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상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왜 상사에게 혼나는지? 칭찬을 받는지? 상사와 보고 당사자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상사에게 보고하는 내용에 대해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A는 상사 B에게 상반기 매출 자료를 보고하고 있는 중이다. B는 자료를 보면서 맞춤법, 페이지 번호 등의 사소한 것을 지적하고, 내용에 대해서는 크게 지적을 하지 않는다. A는 상사의 지적에 고개를 끄덕이고, 부족한 점이 더 있는지를 B에게 물어본다. B는 자료를 대충대충 넘기면서, 글씨를 크게 해 달라는 등의 사소한 지적만 하고 만다. A는 상사의 지적에 알겠다고 하면서, 10분 내로 수정을 하여 메일로 다시 보고를 하겠다고 한다.
그러나 상사는 메일로 보고하지 말고, 양면으로 가로로 프린트를 하고 한 페이지에 2면이 인쇄되도록 프린트를 하여 다시 보고를 하라고 한다.
이런 모습을 본 K는 B의 성격과, B가 보고 시 중요하게 보는 점, B에게 보고할 때는 자료를 어떻게 준비하는 점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이런 지식은 사소해 보이지만 직장 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결코 중요하지 않은 지식이 아니며,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실용적인 지식들이다.
만약, 업무를 하면서 주변의 소리에 조금만 귀를 기울이면, 굳이 시간 들여 공부하지 않아도, 선배나 동료에게 아첨을 하면서 자존감을 낮추며 정보를 구걸할 필요가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