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영업 사원인 당신은 가격 협상에 대해서 고객과 협의를 이끌어 가는데 상사의 결정이 필요하다. 상사는 무조건 높은 가격으로 고객에게 제시를 하라고 한다.
그러나 고객은 적절한 가격으로 협상하기를 원한다.
서로 가격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아서 납기에 문제가 생길 경우 책임 소재가 생긴다.
가격 협상이 늦어지게 될 경우에 일어나게 되는 납기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우고 상사의 의견에 반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사는 자신의 의견을 따르라고 명령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그리고 문제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상사에게 있다는 분명한 근거를 남기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비록 상사의 결정을 따르게 되었지만 만약 상사의 의견에 전혀 반박하지 않았더라면 당신은 상사로부터 꼭두각시 취급과 고객의 입장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생각 없는 영업 사원 취급을 받았을 것이고 상사는 앞으로도 당신에게 자신의 명령만 따르기를 강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