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석민 Feb 11. 2023

질문에서 '우리'를 '나는'으로 바꿔보자

조직의 변화를 말할 때

'우리는 변화가 필요하다'라고 말하지만

'우리' 안에는 '내가' 빠져있다


질문에서

'우리'를 '나는'으로 질문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


조직의 변화는 조직 안에 있는 나로부터 시작된다.

내가 바뀌지 않고 남을 바꾸라고 하면 저항이 따른다.


지금 나의 작은 변화를 시도해 보자.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내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변화를 위해 지금 당장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참고:  김호. <그렇게 물어보면 원하는 답을 들을 수 없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