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석민 Feb 12. 2023

자기 확신의 오류


□ 부조화 이론

∙자기 확신이 강하고 유명한 사람일수록

자신의 과오를 인정할 가능성이 낮다.

∙빗나간 예측, 잘못된 판단에도

수십 가지 전제나 변명으로

자신을 정당화한다.

- 신수정. <통찰의 힘> 22. 자기 확신의 함정



나도 모르게 말실수를 할 때가 있다.

다른 사람의 마음에 상처를 줄 때가 있다.

나의 실수를 인정했던가?



말실수의 원인을 다른 사람에게서 찾지는 않았던가?

'네가 그렇게 말했기 때문이야'라고 애써 내 실수를 감추려 하진 않았던가?

내 실수를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가?



나를 정당화하려고 했다. 계속해서

이제 알겠다. 고집불통 말의 의미를

말이 안 통한다는 말의 의미를

그럼, 앞으로 계속 반복할 것인가?



내가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

자존심을 내려놓자.

순간의 자존심을 내세우며 상대방을 잠재우려 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던가?



내 안에 옹졸한 자존심이 나를 망친다.

마음을 글로 써보자. 현재의 상황, 원인, 나의 마음, 질문(나의 행동이 정당했던가?)

한 발 멀리서 나를 바라보게 되지 않을까?

조금은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질문에서 '우리'를 '나는'으로 바꿔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