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와 완벽 중 어떤 것을 추구해야 할까

by 권석민


최고와 완벽은 다르다. 최고(best)는 비교의 개념으로 가장 우수한 것을 의미한다. 상대적인 개념이다. 완벽(perfection)은 오류 없이 완전한 상태를 말한다. 가장 높은 수준의 상태다. 최고가 상대적 개념이라면, 완벽은 절대적인 개념이다. 최고가 대상이나 조건에 따라 변한다면, 완벽은 변하지 않고 일정한 상태이다.


최고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면, 완벽은 목표에 초첨을 둔다. 최고는 개선하고 향상하는 노력이 요구된다면, 완벽은 결함이나 오류를 배제하려는 노력을 한다. 최고는 객관적 기준에 따라 평가되며, 평가 지표를 달성하는 결과에 따라 구분되지만 완벽은 가치관이나 선호 등 주관적 기준에 따라 다르게 인식된다.


최고를 지향해야 할까? 아니면 완벽을 추구해야 할까? 최고와 완벽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관계이지 어느 것을 지향하고 추구할 것으로 보면 안 된다.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완벽을 지향해야 한다. 완벽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최고가 되기 위해 성과만을 추구한다면 성과를 내지 못했을 때 마음이 아플 수 있다. 완벽만을 추구하면 성과를 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 둘의 관계를 잘 이용해야 한다. 흔히 승진을 위해 일하지 말고 일을 완벽하게 하다 보면 승진을 따라오는 거라고들 말한다. 승진은 최고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고, 일을 바라보는 관점과 태도는 완벽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이 있을까? 신의 경지 아닐까? 이상적이고 절대적인 개념이다. 완벽하려는 노력을 통해 최고가 되는 지혜가 필요한 것은 아닐까? 최고가 되려면 완벽하지 않아도 완벽에 가까워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최고와 완벽의 개념을 잘 이해해야 한다.


공무원 조직에서 일을 할 때 완벽을 추구해야 한다. 법규를 준수해야 하고, 시민의 안전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행정의 모든 일에서 완벽하게 일을 처리해야 하겠지만, 특히, 인허가 행정업무에서 법률 규정을 준수하여 처리해야 한다. 행정을 완벽하게 처리하는 것은 신뢰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격을 높이는 행정 처리가 중요하다.


공무원 업무 중 평가를 대비하는 업무의 경우에는 완벽을 추구하기보다는 평가지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현명하다. 다양한 평가 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기준에 맞게 시기적절하게 적당한 수준에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좋다. 하나의 지표에 완벽을 추구하다가 최고가 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