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공장 안전점검기 #3

반도체 노동자 직업병 이슈는 뭐가 원인일까?

by 하인혜

반도체 사업장 안전점검은 무사히 마쳤다. 안전관리 수준이 매우 높은 사업장인 관계상 문제점을 찾아내는게 어렵기에,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점검을 실시해서 나쁘지 않게 진행했다. 사업장 내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사고조사 자료와 사고 재발 방지 대책은 큰 문제가 없었다.

기존 안전보건 정책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향으로 문제점을 찾아낸 지점은 나름 성과가 있었다. 물론 발견한 문제점들에 대한 조치들도 웬만한 것들은 담당부서에서 수긍했다보니 큰 이슈 없이 무난하게 진행했다.

내부 안전보건 기준이 산업안전보건법, 화학물질관리법보다 훨씬 더 엄격한 기준으로 정해져있고, 그 수준만큼 관리하고 있다는걸 확인했다.


그럼에도 반도체 사업장에서는 이따금씩 직업병 이슈가 발생한다. 아무리 엄격하게 관리한다해도 사람이 쓰러지고 병원에서 삶을 마감하는 불행한 일들이 생긴다. 점검을 마쳤지만 그래도 찝찝한 감정이 남는게 사실이다. 이번 점검 이전에도 반도체 노동자들의 직업병 이슈가 있었기에 더욱 그랬다.


반도체 공장에서 발생하는 화학물질 접촉으로 인한 직업병 사고는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을 생산하는 공장, 예컨데 대산과 여수, 울산으로 대표되는 국내 3대 석유화학기업에서도 발생하는 재해다. 가령 반도체 노동자들의 대표적인 직업병인 혈액암은 울산과 여수, 대산의 정유사 노동자들에게도 발병하고 있다. . 그로 인해 정유사나 석유화학공장 출입 노동자들은 원하청 가릴거 없이 6개월마다 특수건강검진을 받는다. 검사를 통해 물질 이상 반응 여부를 확인하고 현장에 출입하고 있다. 나 역시 울산 정유사 플랜트 하청사에서 근무했을 당시 6개월 마다 특수건강검진을 받곤 했다. 그 중에선 혈액암 등에 대한 검사도 받았던 기억이 있다.


2000년대 초반 여수석유화학단지 플랜트 건설 노동자의 혈액암 산재 인정을 계기로 충남 대산, 울산 석유화학학 종사자들 대한 직업성 암 발병에 대한 이슈가 있었다. 석유화학의 경우 원유에서 제품을 추출하는데, 이 물질 중에서 벤젠, 염화비닐, 1,3-부타디엔 등의 발암성 물질도 존재한다. 설비 정비를 주로 담당하는 플랜트 건설 노동자나 정비 업무를 담당하는 노동자들이 설비 정비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물질에 노출되고, 혈액암을 앓게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 하지만 석유화학 종사자와 반도체 종사자의 결정적 차이가 있다.


석유화학 생산설비는 대다수가 밀폐된 설비를 고온-고압을 이용해 물질을 추출하는 형태다. 당연히 사람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는다. 추출된 물질이 배관을 통해 분류되기 때문이다. 그런데다 석유화학 공장은 계방된 공간이다. 물질이 체류하지 않고 바람을 통해 바다나 외부로 퍼지면서 농도가 낮아진다. 정비작업시에도 배관이나 설비 내부의 물질을 질소나 스팀을 활용해서 퍼지작업을 실시하고, 적절한 호흡기 보호구를 착용한다면 직접적인 노출 빈도는 그만큼 줄어든다.


하지만 반도체는 이와 다르다. 반도체 공정을 매우 단순하게 설명하면 이렇다. 반도체 칩을 만들기 위해 웨이퍼를 제조하고, 제조된 웨이퍼에 칩의 마스크(칩의 지도로 이해하면 된다.)를 초정밀 설비를 통해 새기고, 화학물질을 이용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배선을 심고 불량품과 정품을 분류하고, 웨이퍼를 정밀하게 잘라내 반도체 칩을 제조하는 식이다. 이 과정에서 반도체를 제조하는 클린룸은 양압환경을 유지하지만 밀폐된 공간이나 다름없기에 유해화학물질이 상대적으로 오래 체류하는 식이다. 반도체 칩은 워낙 미세한 제품이기에 오퍼레이터들이 직접적으로 노출될 확률이 높다. 정유-석유화학 종사자에 비해 발병 시기나 발병 빈도 면에서 높을 수 밖에 없다.


cdce27323c5e3.jpg (사진출처: 반도체 노동자들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반올림)


물론 이 문제는 반도체 여성 노동자들의 직업성 질병 이슈가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유가족들의 진상 조사 요구, 2019년 정부 조사 결과를 통해 반도체 노동자들의 직업성 질환 발병 확률이 타 업종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각 반도체 공장에서 대대적으로 설비를 개선하고 있다. 앞으로는 발생 빈도가 많이 줄어들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반도체 공장 안전 점검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