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드리 Jun 22. 2023

멀어진 직장에 버스타고 지하철 타고 다니면

새로운 사람과 삶이 보인다.

우리 집에서 걸어가면 10분 걸리는 아주 가까운 어린이집에 직장을 다녔다. 내 아이들이 어려서 가까운 곳이 제일 좋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9년의 시간을 묵묵히 다녔다. 아마도 다니던 어린이집이 폐원으로 나를 실업자로 만들지 않았다면 계속 그 어린이집에 다녔을 것 같다.


한 곳에 오래 다니게 되면 내성이 생긴다. 나는 그랬던 것 같다. 참 나쁜 내성이 생겼다.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내성. 내가 없어도 이 어린이집은 아무 변화가 없었을 텐데. 바보같이  이 어린이집에서 대단한 사람이라고 착각한 것 같다. 한 곳에 오래 다니다 보니 변화에 겁이 났다.


다른 어린이집의 아이들과 선생님들 속에서 견딜 수 있을까? 극도로 변화를 싫어하는 소심쟁이는 바닥 끝에 있을 용기의 펌프를 끌어올려보았다.


'이번에 도전하지 않으면 평범한 아줌마가 되는 거야. 한 번만 용기 내 보자'


마음속으로 다짐 또 다짐을 하며 내가 살지 않는 다른 지역에 이력서를 냈다. 면접을 보러 가면서 느꼈다.

새로움이 주는 설렘이 가슴을 졸깃하게 해 준다는 걸. 버스를 타기 위해 뛰어보기도 하고 지하철을 타보기도 했다. 40대인 나는 참 재미있었다. 간절함은 소원을 이루어주는 것 같다.


경험해보지 못한 우아한 말솜씨와 따뜻한 인상의 원장님 곁에서 일하게 되었다. 이제 앞으로 가게 될 어린이집은 집에서 역까지 버스를 타고 지하철을 타고 내려 다시 버스를 타고 버스에서 내려 10분 정도 걸어가야 했다. 출근시간만 1시간 20분이 된다. 힘들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힘들지 않았다. 같은 시간대에 지하철을 타는 사람들이 익숙하게 느껴졌고 같은 역에서 내리는 사람들이 눈에 들어왔다.


한 번은 버스를 타러 뛰어가다 넘어졌다

아픔을 참고 지각을 하지 않기 위해 버스에 올랐다. 버스 기사님께서 말했다.


"안녕하세요. 뛰지 않으셨어도 기다려줬을 거예요. 괜찮으세요?"


"네 감사합니다"


버스기사 아저씨가 말을 걸어준 건 처음이었다. 참 신기했다. 손님들이  때마다 인사를 해주셨다


"안녕세요. "


친절한 기사님이라고 생각하고 앞 좌석을 보는데 작은 메모가 보였다.

이 글을 기사님이 보셨을까? 메모를 남긴 승객의 마음을 꼭 보여주고 싶었다.  다음번에도 이 기사님을 만나면 내가 먼저 인사를 해주고 싶다.


 멀리 있는 어린이집을 다니다 보니 집, 어린이집만  오가던 짧은 순간의 편함보다 모르는 사람 속에서 느끼는 낯섦이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주어서 참 좋다.


작가의 이전글 골목길 놀이가 핸드폰보다 재밌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