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드리 Jul 19. 2023

여교사들의 힘의 세계

겁내지 말아라. 열심히 하는 자는 이길 수는 없다.


보육교사들의 이직률은 상상을 초월할만큼 높다. 교사들끼리의 은밀한 텃세와 알력다툼도 이직률을 높이는 이유 중에 하나다. 작디작은 어린이집에 다녔던 내가 미술관처럼 큰 어린이집에 출근했을 때 마음의 갑옷을 입고 텃세의 전쟁터로 출근했다. 주임선생님과 기존의 선생님들은 꽃처럼 아름다운 20대 선생님이었다. 주임선생님과 인사를 나누며 부탁드렸다.


 "나이가 너무  많은 제가 어렵고 부담스러울 수 있으실 거예요. 중간관리자 자리가 일도 많고 어려운 자리 같아요. 제가 도울 수 있는 있는 모든 도와드릴게요."


주임선생님은 사무적인 말투로 "네"라고 말씀하셨다.

 이렇게 좋은 어린이집에 다니게 되었으니 주신 일을 퍼펙트하게 처리해서 노련미로 보답하고 싶었다


주임선생님이 쓰레기 분리수거를 업무를 부탁하셨다.

걱정 마세요. 저는 주부랍니다. 페트병과 플라스틱 용기에 든 내용물은 깨끗이 비우고 부착상표와 뚜껑은 제거해 버렸습니다. 비닐봉지에 이물질이 묻어서 물로 헹궈 잔여물을 없애고 말려 버렸습니다. 플라스틱, 캔, 종이 박스도 분류하고 거울과 깨진 사무실 유리는 동사무소에서 전용 마대를 구매해 버렸답니다.


주임선생님이 현관의 여름 환경구성 업무를 부탁하셨다.

걱정 마세요. 저는 만들기를 참 좋아한답니다. 해변을 테마로 만들겠습니다. 하늘에는 파란 모기장으로 물결을 표현해 보고 물고기를 붙여주었더니 청량감이 최고랍니다. 현관 나무옆에는 파란 비닐로 바다를 표현하고 아이들이 직접 그린 물고기를 붙여주었습니다. 하늘색 지끈으로 파도도 만들었답니다. 현관 나무에는 작은 고래 큰 고래와 조개껍데기를 만들어서 낚싯줄로 달아주어 모빌이 움직일 때마다 아이들이 고래가 춤춘다며 좋아해 주었습니다.


주임선생님이 가정통신문과 부모교육자료를 부탁하셨다.

걱정 마세요. 저는 글쓰기를 좋아한답니다. 가정통신문에 아이들의 일상과 교육계획에 관한 정보와 보호자와 어린이집 사이의 교육 협력을 강화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글을 써두었습니다. 부모교육은 긍정적인 부모-자녀 상호작용,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관해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으로 준비해 두었답니다.


주임선생님이 안전교육 관리를 부탁하셨다.

걱정 마세요.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의 사고예방과 자기 보호 능력강화를 위해 안전교육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생활 안전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 약물오남용 예방 교육, 실종유괴 예방교육, 소방안전 교육, 아동학대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안전교육일지를 깔끔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퇴근하면서 주임선생님이 나를 불렀다. 두근두근 거리는 마음으로 주임선생님 앞에 앉았다.


"선생님! 나이 든 선생님들 일 부탁드리면 힘들어하시기도 하시는데 부탁드리는 일마다 잘 도와주셔서 감사해요. 앞으로 저 많이 도와주세요"


"도와드릴 수 있는 일이 많아서 제가 더 감사하죠. 인정해 주시는 만큼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주어진 일에 불평하지만 말고 일단 열심히 끝까지 꾸준히 해보면 인정받는 순간은 온다.












작가의 이전글 30번째 글을 도서관에서 혼자 축하해주고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