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드리 Jul 28. 2023

오독오독하고 꼬들꼬들한  오이지무침 반찬

엄마가 생각나는 오이지무침

엄마가 담가 놓은 오이지를 가져왔어요. 여름철에는 맨밥에 물 말아서 오이지무침 한 젓가락 먹으면 별미랍니다. 엄마는 매년 초여름이면 오이지를 담가서 무쳐도 주시고 오이지를 썰어서 새콤한 물에 썰어주기도 해요.

엄마는 매년 오이를 마당 화분에 심어 금이야 옥이야 키우십니다. 아기 오이가 자라나는 모습을 매일 사진도 찍고 쑥쑥 자라서 참 예쁘다 말도 해주면서 애완식물처럼 키우시고 있어요. 첫애를 낳으러 가는 날 진통이 오는 것이 참 무서웠답니다. 병원에 가면 아무것도 먹지 못한다는 말이 생각나서 냉장고 문을 열고 엄마가 해준 오이지무침 반찬과 밥에 물을 말아 세 숟가락을 먹고 병원에 갔어요. 밥을 조금이라도 먹고 왔다는 안도감에 첫아이를 4시간 진통하고 수월하게 낳았습니다. 첫아이는 외할머니 반찬을 먹고 자라서인지 할머니 음식을 참 좋아합니다. 오늘은 추억의 오이지무침으로 도시락을 준비했답니다.


오이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주말에 소파와 한 몸이 되어 운동과 거리가 먼 우리 신랑의 피로 해소에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이에요. 오이지무침 아주 쉽답니다. 절여진 오이를 물에 담가주었다가 빨래를 비틀 듯 꾹꾹 짜주세요. 마늘, 고춧가루, 파, 참기름, 깨소금 넣고 아기 달래듯 무쳐주세요. 오이지 반찬에 라면과 함께 먹어도 정말 찰떡궁합이에요.

냉장고에 두고두고 먹어도 참 아삭하답니다. 오이지가 없어질 때까지 도시락반찬으로 싸줄까 생각 중이에요.

여름에 도시락 반찬 싸기 정말 힘들답니다. 그래서 스팸 가득 넣은 김치찌개와 오이지반찬, 마트에서 파는 돼지불백을 도시락으로 싸주었어요. 오늘은 나를 칭찬해주고 싶답니다.


'이 더운 여름 20년 지기 친구 남편 도시락 싸주고 어린이집에서 아이 돌보느라 늘 바쁘게 뛰어다니고 두 번째 직장인 집에서는 주부로 종종거리며 일하는 나는 참 잘 살고 있어. 나를 응원해. 나는 어디서든 빛날거야. 오늘도 수고 많았어'

매거진의 이전글 고소하고 사각사각한 고구마순볶음반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