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관계의 시작

우리들의 미술교실

by 미지수

저는 지금 성인 발달 장애인들에게 미술을 가르치며 제가 그들의 마음을 잘 알아채고 저를 잘 살펴보기 위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미술 수업 시작 전 10분가량, 발달 장애인들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10분간 토론을 하는데요. 이번주에는 참관 수업 방식으로 진행을 하여 평소 시간보다 조금 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주제가 주제인 만큼 안전한 데이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많아지는 현대 사회를 살고 있어서 그런지 할 말이 많았었습니다. 주제는 데이트하기, 활동목표는 데이트를 할 때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먼저, 데이트를 하기 전에 언제, 어디서 만날지 계획을 세우고 데이트를 준비합니다. 외모를 단정히 하고 상황에 맞는 복장을 입습니다. 안전한 데이트를 위해 SNS를 통해 만난 경우는 1. 개인적인 연락처를 주고받지 않는다. 2. 가족이나 친구에게 내가 누구를 만나는지 미리 알려준다. 3. 되도록 상대방의 차에는 타지 않는다. 4. 공공장소에서 만난다. 5. 처음부터 단 둘이 있지 않는다. 음, 저는 SNS를 통해 개인적은 만남을 한다는 자체가 낯선데요. 하지만 SNS를 통해 만나지 않았더라도 서로 좀 파악을 하기 전까지는 이런 주의사항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이라는 존재가 제 마음과 다르고 살다 보니 사람을 만날 때 약간의 주의 사항은 필요하더군요.


다시 데이트 이야기로 돌아와 데이트를 하면서 지켜야 할 일반적인 사항들이 있습니다. 1. 약속 시간에 늦지 않기 2. 반갑게 인사하기 3. 상대를 위아래로 훑어보지 않기 4. 자연스러운 대화 기타 등등 그리고 데이트하는 동안 서로에게 친절하고 서로에게 집중하고 너무 개인적인 질문들은 피합니다. 예를 들어, 정치, 종교, 경제력 기타 등등이 있겠지요. 또 중요한 것은 신체접촉을 하기 전에 허락을 받고 의향을 묻습니다. 그리고 데이트 비용은 서로 번갈아냅니다. 데이트를 마무리하면서 좋은 시간을 보냈다면 즐겁게 보냈다는 말을 하고 상대방이 좋았다면 다시 만나자고 제안을 합니다. 데이트 이후에는 서로 집에 잘 도착했는지 전화나 문자를 하고 다음 데이트를 위해 언제 연락할 것인지 알려줍니다.


서로에게 호감이 있어서 데이트를 시작했어도 상대방에게 기대했던 이미지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난번 시간에 말했던 거처럼 서로 지켜보는 시간을 조금 더 오래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과 인연을 맺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그리고 그 소중한 인연이 끊어졌을 때 슬프다는 걸 우리는 아니까요.


x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특별한 수업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