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인간 알기

삶이라는 이야기

인간 알기

by 미지수

삶의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우리 모두는 순수주의자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낸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이 완벽한 보살핌을 받을 것이라고 믿으며, 또한 아직은 세상의 아름다움에 경외감을 느낀다. 하지만 아담과 이브가 에덴동산에서 추방된 것처럼 이내 그 은총의 단계에서 추방된 ‘고아’가 되어 어쩔 수 없이 좌절과 고통을 겪는다. 이 경험을 통해 현실을 자각하고, 안내자와 유혹하는 사람의 차이를 구별하는 법을 터득한다고 한다.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삶이 너무 갇혀 있고 제한적이며 억압적이라고 느낀다. 이때 ‘방랑자’가 되어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고 운을 개척하기 위해 길을 떠난다. ‘전사’가 되어서는 용기를 가지고 괴물과 맞서고 세상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원칙과 기술을 연마한다. 그리고 ‘이타주의자’가 되어서는 다른 사람들이나 삶 자체에 기여할 때 자신의 존재가 의미 있어진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다음에는 다시 ‘순수주의자’로 돌아와 다시금 살아있음을 신뢰하며 진정한 행복이라는 보물을 발견한다. 마지막으로 ‘마법사’ 단계에 이르러서는 자신의 삶과 자신이 살아가는 왕국을 탈바꿈시키는 능력을 얻는다.


이 원형들은 우리가 성장 과정에서 중요한 발달과제(각각의 성장 발달 과정에서 습득해야 하는 정신적, 신체적 내용)를 해내도록 돕는다. 우리 안의 고아 원형은 어려움과 시련을 견뎌 내도록 우리를 돕고, 방랑자 원형은 진정한 자기 자신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전사 원형은 자신의 가치를 세상에 증명하도록 돕고, 이타주의자 원형은 자비심과 공감 능력을 키우도록 돕는다. 그리고 순수주의자 원형은 진정한 행복을 성취하도록 돕고, 마법사 원형은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도록 돕는다.


우리는 모두 저마다 다른 상황 혹은 환경 속에 놓여있을 것이다. 그리고 배우자, 친구, 직장 동료들과 다르게 세상을 바라보는 문제에 직면하기도 하는데, 이 인식의 차이가 관계 그 자체를 위협하기도 한다. 이런 각각의 환경들은 지금까지 당신의 삶에서 잠들어 있던 원형을 깨우는 부름일 수 있다. 자신의 생각 안의 패턴을 읽음으로써 자신의 삶과 화해하고 자신이 생각했던 이상적인 삶의 방식을 살지 않은 것 때문에 당신을 질책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


x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