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인간 알기

누군가를 사랑하는 마음_1

인간 알기

by 미지수

누군가에게 헌신한다는 것은 지금 눈앞에 존재하는 결함 있는 인간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실한 마음으로 그렇게 할 때, 그 헌신은 변화의 힘을 갖는다. 그때 친밀감과 기쁨이 오가는 마법 같은 관계가 생겨난다. 사랑하는 것을 의미한다_캐럴 피어슨


건강한 이타주의자가 되었을 때 생겨나는 마법 같은 관계를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이미 경험하셨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우리는 아름다운 지구에 태어나 자연스럽게 타인과의 관계를 열망하게 됩니다. 하지만 당신이 내가 아니 듯 만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입고 관계를 두려워하게 됩니다. 인간으로 태어나서 자신을 정립해 나가면서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일 그리고 그 사람이 진심으로 당신을 사랑하는 마법 같은 경험, 너무 소중합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는 태어나서 부모님을 제일 먼저 사랑하게 됩니다. 당신의 부모님이 그 사랑을 당신에게 건강하게 돌려주었다면 지금의 당신이 자신을 신뢰하고 불완전 세상에서 살아가는 힘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자신을 신뢰하고 건강한 관계를 가지기 위해서 저처럼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여전히 혼란과 공허함 속에 머물 수도 있습니다.


우리 내면의 전사 마음 원형이 파충류 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 이타주의적 마음 원형에는 인간적인 특성에 가려 드러나지 않을 뿐이지 그 이면에는 포유류의 뇌가 숨어 있다고 합니다. 포유류는 새끼에게 젖을 먹일 뿐만 아니라 서로 꼭 껴안고 자고, 지속적인 유대 관계를 맺는 걸 좋아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랑할 사람을 선택할 뿐 아니라, 필요하면 모르는 타인을 위해서도 기꺼이 희생합니다. 하지만 제한된 자신의 역할에만 충실하고 희생이 자발적인 선택이 아니라 강요된 것이라면 혹은 깨어나지 못한 채 살고 있다면 그것은 긍정적인 희생이 아닙니다. '좋은 사람'의 틀에 갇히지 말고 불필요한 희생을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캐럴 피어슨은 역할에만 갇힌 경우에 어떤 부정적인 것들이 생겨나는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_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x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간은 진정으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