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요가의 다양성
15세기에 쓰여진 <하타요가 프라디피카 (Hatha Yoga Pradipika)>에서 인도의 신 시바가 전수해주었다고 언급된 아사나의 수는 84개다. 그중에서 선택된 15개의 아사나에 대한 자세한 기술이 되어있었다. 그후 하타요가가 발전하면서, 아사나의 숫자가 늘어났다. 18세기말에는 100개가 넘는 아사나들이 가르쳐졌다. 1966년에 요가 구루 아이엥가 (B.K.S. Iyenga)가 <Light on Yoga>라는 책을 펴냈는데, 그 책에는 200개의 아사나가 아이엥가 자신이 취한 포즈의 사진과 함께 기술되어있다. 내가 수련하는 아쉬탕가 요가에도 180여개의 아사나들이 4가지 시리즈로 나뉘어져 있다; 초급시리즈, 중급시리즈, 고급시리즈 A 와 B.
아이엥가요가와 아쉬탕가요가에서 가르치는 아사나들은 사실 똑같다. 아이엥가와 아쉬탕가 요가를 창시한 파타비 조이스 (K. Pattttabhi Jois)가 같은 선생 밑의 문하생들이었기 때문이다. 그 선생은 바로 현대요가의 아버지로 불리는 티루말라이 크리쉬나마차리야 (Tirumalai Krishnamacharya, 1888-1989)다. 크리쉬나마차리야가 제자들에게 가르친 요가는 그전의 요가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두가지가 있었다. 첫째는 아사나의 동작을 호흡에 맞추었다. 숨을 들이 쉼과 내쉼이 아사나의 동작을 이끌게 하였다. 둘째는 아사나와 다음 아사나 사이에 빈야사라는 동작을 도입하여 아사나들이 물 흐르는 듯이 연결되게 하였다. 빈야사는 다운독 (downward dog), 업독 (upward dog), 그리고 점프백 (jump back)과 점프스루 (jump through)의 조합으로 이루어졌다. 호흡이 이끄는 아사나 그리고 흐르듯이 연결된 아사나의 시퀀스. 이 특성을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요가가 아쉬탕가요가다. 아이엥가요가는 빈야사를 통한 흐르는 듯한 연결보다는 각 아사나에서의 올바른 정렬 (alignment)에 더 중점을 두었다. 두 요가의 또하나 다른 점은, 아쉬탕가요가는 위에 언급하였듯이 4단계의 시리즈로 시스템화 되어있어서, 단계에 따라 수련하는 아사나 시퀀스가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아이엥가요가는 정해진 시퀀스가 없다. 그때 그때마다 다른 조합의 아사나를 수련한다. 그러나, 이 두 요가 모두, 아사나와 호흡을 조화롭게 하여 마음을 가라앉히려고 한다는 점에서는 같다. 크리쉬나마차리야가 가르친 요가는 육체적 아사나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그의 제자들이 설립한 요가들이 다른 요가들에 비해서 육체적으로 힘든 요가임은 우연이 아니다. 어찌보면, <하타요가 프라디피카 (Hatha Yoga Pradipika)>에서 기술된 4가지 단계의 요가 중에서 첫 단계인 아사나에 중점을 두고 있는 요가방식이라고도 할 수가 있겠다.
현대요가가 발전하면서 아사나의 숫자가 그전에 비해 급격히 늘어난 현상에는, 20세기 초에 인도 학교에서 체육시간에 가르쳐진 체조(gymnastics)의 영향을 부인할 수가 없다. 스웨덴에서 19세기에 퍼 헨릭 링 (Per Henrik Ling)에 의해 발달된 체조는 근육운동을 통한 몸 내부의 변화를 추구했다. 인도에서 유행한 체조방식에는 그전까지의 요가책에는 없었던 다리를 벌리고 서서하는 자세들과 앉아서 균형을 잡는 자세등이 있었다. 이 자세들은 곧 요가에서 프라사리타 파도타나사나 (Prasarita padottanasana)와 나바사나 (navasana)등으로 차용되었다. 크리쉬나마차리야가 채택한 아사나들을 흐르는 듯이 시퀸스로 연결한 방식 또한 체조방식과 유사하다.
크리쉬나마차리야 스쿨에서 파생된 요가들이 육체적 운동 측면이 부각된데에는, 요가의 세계화에 가장 크게 기여를 한 아이엥가의 영향 또한 크다. 크리쉬나마차리야의 1대 제자 중의 한 사람이었던 아이엥가는 1954년에 스위스에 가 요가시범을 보여주는 것을 시작으로 여러번 유럽과 아메리카대륙을 방문하여 요가시범을 보여주었다. 그는 그 시범들에서 그당시 서구인들에겐 인간 신체로서는 도저히 할 수 없을 것 같은 희한한 요가자세들을 보여주었다. 그 이후, 무명의 인도출신 요가선생이었던 그는 유명한 세계적 요가선생이 되었다. <Light on Yoga>를 출간한 후인 1969년 아이엥가는 영국 런던에서 학교선생들에게 요가를 가르치게 되었다. 영국정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았던 그 프로그램은, 요가수업이 아사나 (자세)와 프라나야마 (호흡) 만을 가르치고, 그외의 어떠한 요가철학이 언급되어서는 안된다는 조건과 함께 허가가 되었다. 아이엥가는 그 조건에 동의를 하였다. 요가가 건강한 몸을 발달 유지하기위한 수단으로만 소개하도록 제한되었던 것이다. 아이엥가의 의도는, 일단 아사나에 집중을 하면 몸과 마음이 동시에 정렬이 될 것이고, 더 나아가 지적 마음은 영적인 마음과 정렬이 저절로 될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그 방법이 파탄잘리의 고전요가의 철학과 다를바가 없다고 보았다.
현대요가의 종류는 다양하다. 크리쉬나마차리야 스쿨에서 파생된 육체적 요가 아사나에 중점을 둔 요가들 이외에 수많은 현대요가들이 존재한다. 그중에 하나는 스티브 잡스와 연관이 있다. 그 이야기는 다음에..
* 참고문헌
1. The Truth of Yoga, Daniel Simpson, North Point Press (2021).
2. The Hatha Yoga Pradipika, Swami Svatmarama, English translation by Briann Dana Akers, New York: YogaVidya.com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