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업계나 마찬가지겠지만, 이제는 광고 없이는 사업을 할 수 없 는 시대이다. 공인중개사 사무소 역시 막대한 광고료를 지불하는데, 부동산 광고는 크게 무료 광고와 유료 광고로 구분할 수 있다.
1. 무료 광고
무료 광고로는 단연 SNS를 꼽을 수 있다. 그중 블로그는 가장 기 본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포털사이트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 는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한다. 최근에는 유튜브가 대세라고 하지만, 네이버는 여전히 검색 부문에 있어서는 톱의 자리에 있는 포 털사이트이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 여전 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궁금해하는 것이 있을 때 제일 먼저 네이버 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중간한 홈페이지를 운영하느니, 차 라리 네이버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것이 낫다. 블로그는 잘만 운영 한다면 많은 고객들에게 우리 사무소를 알릴 수 있는 큰 기회가 되 기도 한다. 하지만 꾸준히 운영해야 한다는 점이 역시나 난제이다.
블로그 외에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것은 단연 유튜브이다. 이제는 정말 이미지 시대에서 동영상 시대로 트렌드가 바뀌어간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로 자신을 드러내고, 홍보함에 주저함이 없다. 공인중개사들도 이 대세의 흐름을 잘 타야 할 것이 다. 이것은 단연코 기회이다.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대해 굉장히 소극적인 이들도 있는데, 사업 을 한다면 다시 한 번 더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내가 나를 드러내야 결국 기회도 찾아온다.
블로그와 유튜브 외에도 브런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카 페 등이 있는데, 어떤 플랫폼이든 잘만 운영해 나간다면 상당한 수 확을 걷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즉각적인 수익으로 이어지기도 하 고, 또 장기적으로도 내가 게재한 콘텐츠가 우리 사무소를 24시간 홍보해주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애정을 가지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유료 광고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유료 광고를 언급하기 전에, 개업 공인중개사라면 공인중개사들이 이용하는 거래정보망 가입을 추천 한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서 운영하는 ‘한방’은 기본적으로 공인 중개사들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인데, 계약서 작성 등 편리한 기능이 잘 구비되어 있어 사용하기에 좋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네 이버에 무료 매물광고도 게재할 수 있다. 물론 유료 광고에 비해, 하 단에 위치한다는 점이 있지만 그래도 꽤 유용한 기능이다.
또 서울 강남권에 소재하는 공인중개사 사무소라면 ‘공실닷컴’도 필히 가입해야 할 사이트 중 하나이다. 이 사이트는 직접적으로 일 반 고객에게 매물광고를 하는 사이트는 아니지만, 공동중개를 위해 공인중개사들이 이용하는 사이트이다. 공동중개를 염두에 두고 있 다면 이곳에 내 매물을 등록해, 타 공인중개사 사무소와 협력하여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일반적인 고객에게 하는 광고는 단연 네이버 부동산 사이 트이다. 아마 대부분의 공인중개사 사무소가 이용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각 공인중개사 사무소마다 운영하는 스타일이 다르겠지만, 대부분 네이버 광고는 공통적으로 이용하는 편이다.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에 부동산 매물광고를 하려면 일정의 절차 가 필요하다. 이용하는 사이트마다 운영방침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 만, 대략 아래와 같다.
1. 매경부동산, 한경부동산, 부동산114 등의 사이트 중 한 곳에 가 입을 한 뒤, 매물광고 등록을 위해 해당 사이트에 연간 회비와 네이 버 매물광고 게재를 위한 비용을 납부한다.
2. 위 사이트 중 가입한 사이트에 부동산 매물을 등록한다. 하지만 이 상태만으로는 아직 네이버 부동산 광고가 게재되지 않는다.
3. 위에서 등록한 매물을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에 전송하여 매물 광고를 게재한다. 전송비용은 매물 한 건당 매번 지불된다.
그 외에 공인중개사 사무소 앞에 조그마한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 <공인중개사가 궁금하세요?> 책을 참고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