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하나 작가 Mar 22. 2019

1장_02 공인중개사가 되면 누리는 장점

1장 공인중개사가 궁금하세요?


 공인중개사분들은 (공인중개사 본인의 부동산 자산을) 계약할 때 중개수 수료 안 내시지요?


 예전에 내 고객이 웃으며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나에게 이런 질문 을 한 적이 있다. 아마도 일반인들은 ‘공인중개사가 되면, 공인중개 사 본인의 부동산 거래 계약 시 중개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이 있는 듯했다.

 하지만 그것은 오해이다. 공인중개사도 개인 부동산 자산을 타 공 인중개사 사무소에 중개 의뢰를 해서 부동산 거래 계약 혹은 임대 계약을 진행할 때 당연히 중개수수료를 지불한다. 일반인들이 생각 하는 공인중개사의 장점과는 전혀 달라서,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조 금은 실망하셨을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공인중개사가 되면 누릴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일까. 소소하게는 관련 업계에 이직 혹은 취직 시 유리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 빨리 이해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다음의 세 가지가 될 것 같다.


 1. 부동산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부동산 공부는 지극히 현실적인 공부라고 할 수 있다. 도끼자루 썩는 줄 모르고 공부하는 선비의 학문이 아니다 보니, 세상 돌아가 는 이치를 배우게 된다. 그리고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가 결국 ‘돈’이 라는 것을 알게 된다. 사람들이 아옹다옹하며 살아가는 이유는 더 행복해지기 위해서라고 아름답게 표현하지만, 돈이라는 현실의 주 춧돌이 없는 행복은 사상누각일 뿐이다.

 부동산에 대해 공부한다는 것은 사실 돈에 대해 공부한다는 뜻이 다. 사람들이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부동산을 애착하는 듯하지만, 사실은 돈을 좋아하는 것이다. 부동산이 돈을 찍어내는 자산이기 때문이다.

 공인중개사가 되면 일반인들보다 부동산 공부를 더욱 많이 해야 만 한다. 특히 부동산 관련 법률이나 판례, 관련 뉴스, 신문, 경제 주 간지 등의 언론 자료 등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공인중개사는 부동산에 대해 많이 공부하고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는 직업이다. 이것은 경쟁이 심한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면서, 적어도 일반인보다 부동산에 대해서만큼은 조금 더 쓸모 있는 지식 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다.


 2. 부동산 시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늘 시장 속에 있어서 누구보다도 부동산 시장을 잘 안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뉴스나 언론을 통해 부동산 시장을 파악 한다면, 공인중개사는 피부로 체감하는 사람들이다.

 사실 언론에서 말하는 부동산 시장은 대부분 극단적이거나 자극 적인 내용이 많다. 또한 시장의 전체적인 관점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 이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언론에서 말하는 내용에 대해 공감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 부동산은 지역성이 강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또 이와는 반대로, 지나치게 특정 지역의 흐름을 전체 부동산 시 장의 흐름으로 소개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자칫 일반인에게 부 동산 시장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갖게 할 수 있어서 공인중개사로서 우려스러운 부분이 꽤 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시장 안에서 숨 쉬고 있는 사람들이 기 때문에, 가장 정확하게 부동산 시장을 실질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종 금융회사나 감정평가사들도 부동산에 대한 정확한 자문은 해당 지역의 공인중개사에게 요청한다.

http://m.yes24.com/Goods/Detail/79318755


 3. 부동산 재테크를 하기에 가장 좋다

 아마 공인중개사의 최대 장점이 아닌가 싶다. 공인중개사는 좋은 매물이 나왔을 때 가장 먼저 알아볼 수 있다. 그래서 기민하게 대응 할 수 있다. 사실 아무리 좋은 매물이라도 일반인들은 긴가민가해 서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공인중개사는 늘 집중하는 대상이다 보니 적어도 고민의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경매 특수물건 같은 매물에 입찰하기도 쉽다. 사실 이러한 매물들은 수익률은 높지만 리스크가 큰 경우가 많아서 부동산에 대 한 심도 깊은 공부를 필요로 한다. 이런 이유로 일반인들은 특수물 건에 접근하기를 대부분 주저한다.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입찰은 둘째 치고 해당 매물을 이해하기도 버거워한다. 그래서 입찰을 자동 적으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공인중개사는 본인이 배운 법률 지식과 부동산 시장에서 배운 실전 지식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특수물건에 투자를 해야 할 지 말지 정확하게 (혹은 직감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래서 직접 본인 이 입찰에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 <공인중개사가 궁금하세요?> 책을 참고해주세요~ : )

http://m.yes24.com/Goods/Detail/79318755

#공인중개사가궁금하세요?

#공인중개사

#부동산

#이하나작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장_05 공인중개사사무소 개업 전 알아야 할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