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제주 책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진 May 22. 2017

알로하 서재에서 조용한 점심

제주에서는

  알로하 서재에 처음 들린 날, 언제 쉴지 모르는 제주의 상점들은 꼭 휴무일을 확인해야 한다는 걸 모르고 갔다가 허탕을 쳤다. 그 날 이후로 대부분의 서점들이 sns로 휴무일과 소식을 걸 알고 소식을 받아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알로하 서재가 서울의 조용한 식탁과 하루 콜라보를 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서점에서 먹는 한 끼라니, 신선한 조합이다. 게다가 제주의 서점에서 서울의 레스토랑 음식을 먹는다는 것도 새로운 일이라 고민하지 않고 예약을 신청했다.    

오늘의 메뉴

  예약을 신청한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제주에서 하루가 참 빠르다. 오후 4시에 늦은 점심을 먹으러 알로하 서재로 갔다. 

  '타페나드 소스를 바른 흑돼지 수육과 버섯 피클' 정직한 이름의 요리와 스파클링 와인을 주문했다. 쉐프님은 요리를, 서점 주인분은 와인을 따라주셨다. 요리 이름을 적으면서 저 소스의 이름이 타페나드란 걸 알았다. 제주도 고깃집에서 흔히 나오는 멜젓과 비슷한 맛이라는 설명을 해주셨다. 수육을 김장 김치가 아닌 와인과 함께 먹는 것도 나쁘지 않았다. 쉐프님은 음식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서점 주인인 두 부부는 첫 손님이자 혼자 온 내가 뻘쭘하지 않게 가끔씩 말을 걸어주셨다. 나가는 길에는 사진 작가인 쉐프님의 여자 친구분이 서점 앞에서 사진을 찍어 주셨다. 음식점이 아닌 곳에 음식을 먹으러 가는 거라, 또 혼자 가는 거라 기대가 되는 한 편 긴장되는 마음으로 들어갔는데 괜한 걱정이었다. 맛있는 음식만큼 편한 분위기에 한 끼 식사였다.  






  서점은 완벽히 식당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애초에 크지 않은 공간이라 원래는 책이 어떻게 비치되어 있는지 궁금했다. 서점일 때는 아예 다른 분위기라는데, 다음 방문이 기대가 된다. 












  책장에 책이 있었지만, 그 날은 책을 판매하는 날이 아니었다. 알로하 서재는 월, 화 일주일에 이틀을 쉰다. 서점 말고도 '알로하 스테이'라는 숙박을 함께 운영해 이틀을 쉰다고 한다. 이 날은 서점이 쉬는 월요일이었는데, 쉬는 날이 늘어난 대신에 이렇게 색다른 이벤트가 있어 크게 아쉬워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머무름없어 이-어지다, 정혜선

  그 날, 유일하게 판매한 한 권의 책. 내 사진을 찍어준 작가님이 쓰신 책이다. 하루동안 식당을 한다고 해서 서점이 아닌 것은 아니었다. 서점에서 한 권의 책만 파는 날도 있다. 


  전에 협재에 있는 게스트 하우스에서 묵은 적이 있다. 지금보니 그 게스트 하우스와 알로하 서재는 꽤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었다. 여행에 가서 서점에 들릴 생각을 못했기 때문에 그냥 지나쳤던 곳이다. 이제는 제주에 머물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다음에는 육지 내일로 여행을 떠날 계획인데 각 지역에 갈 만한 책방을 봐 두었다. 처음 제주에서 책방을 갈 생각을 했을 때는, '온 김에 한 번 들려볼까?'하는 마음이었다. 라이킷에서 서점 관련 서적을 구입해 본 뒤로는 서점을 차리고 싶고 '서점이 있는 곳으로 여행을 가자.'라는 마음으로 바뀌었다. 그 이후로 제주에서 만난 책방들은 다 저마다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알로하 서재의 한 끼 식사도 Bar가 구비되어 있는 서점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색다른 시도라 생각한다. 제주없는사람에서는 어떤 재밌는 일들을 할 수 있을까? 우리 서점이라서 할 수 있는 일들은 뭐가 있을까? 아직 정해진 공간이 없기에 제약 없는 상상을 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The Silent Tim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