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전시 : 빛의 시어터 <베르메르부터 반 고흐까지>

좋아하는 그림으로 가득했던 시간

by 오름

반 고흐 시리즈의 마지막 브런치는 지난 4월에 방문했었던 '빛의 시어터' 전시 <베르메르부터 반 고흐까지, 네덜란드의 거장들>. 평소 그림을 원화로 보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내가 그림 속의 한 장면이 되는 뭔가 오묘한 느낌이 좋아 흥미로운 미디어아트 전시가 열린다면 방문하는 편이다. 특별히 이번 빛의 시어터 전시는 베르메르부터 반 고흐까지 나에게는 특별한 네덜란드 출신의 화가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였기에 전시가 끝나간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바로 빛의 시어터를 방문!


공간을 꽉채우는 대규모 미디어아트의 묘미 @ 대한민국 서울


2024년 5월부터 2025년 4월까지 진행된 <베르메르부터 반 고흐까지, 네덜란드 거장들 (FROM VERMEER TO VAN GOGH, DUTCH MASTERS)>. 베르메르, 렘브란트, 프란스 할스, 그리고 반 고흐까지 네덜란드 거장들의 그림을 만날 수 있는 전시이다. 빛의 시어터는 이전에 극장으로 쓰이던 워커힐 대극장을 다시 재탄생시킨 곳으로 무려 1,000평 규모의 전시장. 무엇보다 극장이었던 곳이라 그 공간을 가득 매운 명화들과 사운드로 몰입감이 장난이 아니었다. 고개를 어디로 돌려도 천장부터 바닥, 그리고 사방이 그림으로 가득 차있어 전시 내내 눈을 뗄 수 없었다.


프롤로그: 델프트 여행 @ 대한민국 서울


전시의 첫 시작은 네덜란드의 황금시대라고 하는 17세기를 대표하는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 (Johannes Vermeer)의 작품. 특별히 <델프트 풍경 (View of Delft)>은 네덜란드 델프트에 직접 방문해 그림 속 풍경을 눈에 담았던 적이 있었기에 내적 친밀감 가득!


챕터 3: 베르메르의 장르화 @ 대한민국 서울


다음으로 이어지는 작품은 베르메르의 인물화. 중간에는 한 번쯤 들어봤을 베르메르의 작품 <우유 따르는 하녀 (The Milkmaid)>. 빛과 색채를 이용한 사실적인 인물화를 그려낸 베르메르의 작품들. 베르메르 그림 속 인물들은 관람객을 쳐다보는 구도가 많아 늘 볼 때마다 눈이 마주치는 기분이 묘하다.


베르메르의 대표작이자 역작이 아닐지 @ 대한민국 서울


마지막을 장식하는 그림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Girl with a Pearl Earring)>. 진주 귀걸이의 반짝거림까지 포착한 이 그림은 베르메르의 대표작.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그림이 하이라이트 되며 거대한 공간을 가득 채우고, 그 그림과 어울리는 음악이 흘러나오는 순간은 그저 환상적이었다.


챕터 4: 음악의 예술 @ 대한민국 서울


다음으로 이어진 그림은 프란스 할스 (Frans Hals)의 작품. 17세기 황금시대의 작가인 프란스 할스는 다른 작가들에 비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으나 '초상화, 풍속화의 대가'이다. 프란스 할스의 그림 속 인물들은 대체적으로 뭔가 장난스러운 표정들을 짓고 있다. 인물들의 순간을 포착한 묘사가 너무 좋은 프란스 할스의 그림들.


빛을 사용하는 보법이 다른 렘브란트 @ 대한민국 서울


다음으로는 '빛의 화가' 렘브란트 반 레인 (Rembrandt van Rijn). 지금 보이는 작품은 <야경 (The Night Watch)>로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에서 만났던 적이 있다. 먼저 미술관의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우는 그림의 크기에 놀랐었고, 다음으로는 빛과 어둠을 이용해서 사람들을 하이라이트 해낸 부분에 놀랐었던 그림.


챕터 5: 신앙 @ 대한민국 서울


렘브란트는 자화상 시리즈 외에도 유명한 그림이 많다. 특히 렘브란트는 성경 속 그림들을 많이 그렸기로 유명한데, <유대인 신부>, <돌아온 탕자>, 그리고 지금은 사라져 버린 <갈릴리 바다의 폭풍>. 빛의 시어터 전시에서는 각 화가들의 여러 그림들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어 좋았다.


챕터 12: 반 고흐, 색채의 여정 @ 대한민국 서울


렘브란트 다음으로 이어지는 오늘의 하이라이트,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이전 작가들의 그림보다 색채가 더욱 다양한 고흐의 그림들. 유독 고흐의 그림은 미디어아트 전시의 주제로 많이 진행이 되는 것 같다. 나 또한 전시들을 보러 간 적이 있었는데, 빛의 시어터의 전시는 또 느낌이 달랐다.


내가 좋아하는 사이프러스 시리즈 @ 대한민국 서울


왜 유독 고흐의 그림들이 미디어아트 전시가 좋아하는 주제일까 생각해 보면, 아마 자연과 풍경들을 주제로 하는 그림들이 많아서가 아닐까. 인물을 주제로 하는 그림들이 많아 하나씩 하이라이트 되는 이전 작가들의 영상과는 달리, 반 고흐의 그림은 풍경이 계속 연결되며 공간을 가득 채웠다.


미디어아트와 반 고흐의 조합은 최고 @ 대한민국 서울


낮의 풍경이 담긴 사이프러스 그림들을 지나, 다음으로는 밤의 풍경이 담긴 별을 주제로 한 그림들. 바닥에 펼쳐진 고흐만의 별, 그리고 '별'을 주제로 했다는 것은 나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했다는 의미. 이전 브런치에서도 말했지만 고흐의 밤은 무조건 어두컴컴한 검은색이 아닌 푸르른 코발트블루.


오늘의 하이라이트였던 <별이 빛나는 밤> @ 대한민국 서울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오는 <별이 빛나는 밤 (The Starry Night)>. 지금까지 나온 모든 작가들의 그림들이 좋았지만, 역시 반 고흐 덕후인 내게는 이 순간이 빛의 시어터 전시의 하이라이트였던 순간이었다.


거대한 공간을 가득 채운 네덜란드 거장들의 그림들과 그에 어울리는 음악들까지, 엄청난 몰입감을 느낄 수 있었던 빛의 시어터 <베르메르부터 반 고흐까지, 네덜란드 거장들> 전시. 사방을 가득 채워주는 그림들을 1층과 2층, 여러 각도에서 만나 볼 수 있어서 좋았고 무엇보다 내가 그들의 그림의 일부가 되는 느낌이 너무 황홀했다. 이전 클림트, 달리 전시도 재밌었을 것 같은데 이제야 알게 되어 아쉬웠던 마음. 다음에도 흥미로운 전시가 있다면 꼭 재방문할 것을 다짐하며, 즐거웠던 빛의 시어터 전시 후기 여기서 끝!


그림 속의 일부가 되는 것 같았던 황홀했던 시간 @ 대한민국 서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공연 : 창작 뮤지컬 <빈센트 반 고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