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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연주회

드뷔시의 <달빛> 그리고 그동안 있었던 일들

by 스밍



드뷔시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중 <달빛> L.75
https://youtu.be/97_VJve7UVc


작년 말, 피아노 학원에서 하는 작은 연주회에 참여했다. 거의 고막 테러의 수준이라 참가하지 않으려 했지만 차홍 같은 선생님 말솜씨에 홀렸다. 후보곡으로 정했던 다른 곡들보다 악보가 널널한 드뷔시의 <달빛>으로 결정하고, 연주회가 세 달 정도 남았을 때 연습을 시작했다. 세 달이면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착한 악보에 그렇지 않은 태도

지나고서야 아는 일들이 있다. 악보가 단순하다고 쉬운 곡은 아니라는 것. 피아노를 전공하거나 오랫동안 쳤던 사람들은 오히려 이런 곡들을 더 어려워한다는 것. <달빛>은 다른 곡들보다 음표가 없어서 선택했는데, 그만큼의 여백을 온전히 내 힘으로 채워서 표현해야 했다. 악보를 더듬거리며 뚱당 거리기도 바쁜 내게, 피아노로 감정 표현을 해낸다는 건 또 다른 세계의 문제였다.


생각보다 악보를 보는 것도 쉽지 않았따. 무려 다섯 개의 플랫(b)이 있고 쉬운 박자도 아니었다. 8분의 9박자 악보를 치는 건 이번이 처음이었다. 이 박자에서는 한 마디를 세 덩어리로 나누어 세 박자씩을 세야 하는데 어려워서 혼났다. 차라리 빠르고 음표가 많은 곡이었다면 치기는 수월했을 수 있는데, 느린 곡이라 박자에 유념하면서 쳐야만 했다. 잠시 한눈을 팔면 박자가 꼬이기 십상이었다.



뜻밖의 성실함 +1

어려운 만큼 노력이 필요했다. 약속이 없는 날엔 무조건 피아노 학원에서 밤까지 피아노를 쳤고, 주말에는 짬이 나면 약속 가기 전이라도 꼭 들러 손이 굳지 않게끔 했다. 어렸을 적 싫어하던 하농을 열심히 치고, 매일 조성진 버전의 <달빛>을 들었다. 레슨을 한 후에는 선생님 말씀을 모두 받아 적어 핸드폰 메모장에도, 악보에도 정리해놓았다. 그렇게 정리한 메모가 30개는 되었다. 부산국제영화제를 보러 부산에 내려가서는 영화 사이 남는 시간에 연습실을 빌려 연습할 정도였다.


맘만 급해서 오타 가득한 메모장


'성실함'은 나와 거리가 먼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신기했다. 이제와서 생각해보니 불안함이 결국 동력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결국, 두 번의 미스터치는 있었지만 연주회를 잘 마칠 수 있었다.



연주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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