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파이 Aug 12. 2022

카니보어에 대하여

이서하

  최근 현대인들 사이에서는 다이어트가 중요한 화제다. 다이어트가 주요 화제가 되면서, 동시에 채식주의나 원푸드 등 다양한 식이요법들이 발견되고 있다. 다양한 식이요법이 있는만큼, 특이한 것이 많은데, 예를 들어 최근들어 유명해진 “비건”은 가장 극단적인 채식주의로서 식물성 식품만을 먹고, 동물과 관련된 그 어떠한 식품도 먹지 않는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전체 열량 중 탄수화물의 섭취를 확 줄이고, 지방의 섭취를 높이는 다이어트이다. 일반적으로 좋지 않은 지방의 인식과는 다르게, 필수 영양소로서의 지방과 몸에 쌓이는 지방은 다르다. 불포화지방, 적절한 포화 지방은 몸에 필요하고, 몸에 쌓이는 지방은 대부분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 탄수화물로 합성된다. 이 점에서 착안해 만들어진 것이 “저탄고지 다이어트” 이다. 좋은 지방의 섭취를 늘리고, 탄수화물을 줄인다면 훨씬 더 몸에 좋다는 주장인 것이다. 

  이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인슐린 저항성”에도 영향이 있다. 신체의 인슐린 성분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합성하는데, 신체의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 인슐린 농도가 높아지면 탄수화물을 잘 분해하지 못하며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가기 쉽게 된다. 이때 탄수화물이 아닌 지방을 위주로 섭취하면 이 인슐린 저항성을 다시 윈래대로 되돌리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분리식단 다이어트

  저탄고지, 저지방 고단백, 원푸드 등 다이어트 하면 먹는 것을 제한한다는 이미지가 있다. 그러나 자기가 먹고 싶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다이어트도 존재한다. 이를 “분리식단 다이어트”라고 한다. 이 분리식단 다이어트는 이름처럼, 영양소를 따로 섭취하는 다이어트이다. 예를 들어, 아침에는 과일을 먹고, 점심에는 국수나 옥수수, 빵 같은 탄수화물만, 저녁에는 단백질이나 지방만 섭취하는 것이다. 체중 감량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기에도 용이하고, 며칠정도 분리식단을 중지한다고 해도 큰 타격이 없기도 하다.

  분리식단 다이어트를 주장하는 근거로는, 우리 몸이 다양한 영양소를 분해할 때보다, 하나의 영양소를 분해할 때 더 효과적으로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잘 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분리식단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과일을 소화할때는 약 30분, 탄수화물을 소화할 때는 최소 3시간, 지방/단백질을 분해할때는 최소 4시간 이상 의 간격이 있어야 하고, 하루에 약 16시간의 간헐적 단식이 필요하다. 또한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 섬유질 섭취를 위해 매 끼니 최대한 많은 채소 섭취가 필요하다. 



카니보어 식단

  이런 저탄고지, 분리식단과 비슷하지만 굉장히 극단적인 식단이 있다. 이를 카니보어 식단이라고 한다. 카니보어는, 다른 어떤 음식도 먹지 않고 오직 동물성 식품을 먹는 식단이다. 비건과는 반대의 개념으로, 비건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대부분 먹지 못하고, 비건이 먹지 못하는 음식 대부분을 먹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카니보어 식단에서 섭취할 수 있는 음식들은 다음과 같다.      


 


카니보어 식단의 이유?

  일반적으로 어렸을때부터, 채소는 몸에 좋고 고기는 그렇지 않다는 말을 많이 듣기도 하다보니, 이 식단을 처음 접하면 좀 이상하게 느낄 수 있다. 그럼 이 카니보어 식단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예상하기 힘들수도 있지만, 체중감량에 매우 효과적이다. 저탄고지 식단에서 알 수 있듯이 좋은 지방의 섭취는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며, 분리식단에서 알 수 있듯 같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 또한 소화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육류 자체가 소화가 잘 되는 식재료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체중감량에 효과적이고, 장건강에도 좋다. 또한 카니보어 식단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우리는 동물이기 때문에 동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형태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카니보어 식단의 단점

  카니보어 식단은 물론 단점도 있다. 

1. 식단 자체가 매우 극단적이기 때문에 식단을 유지하고 지속하는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카니보어와 자주 비교되는 비건에 비교해보면, 요리 할 수 있는 종류가 매우 적고, 재료도 매우 제한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고기의 비싸고, 무겁고, 느끼한 느낌을 매끼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유지하게 쉽지 않다. 
2. 카니보어 식단을 벗어나면 육류 의외의 음식을 섭취할 때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다. 

3. 영양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다. 이는 비건과 공유하는 단점으로, 비건이 콩과 같이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것 처럼, 카니보어 식단을 할때에도 동물의 내장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카니보어 식단을 선택해야 할까?

  카니보어 식단과 비건 식단, 다양한 신단들이 그렇듯이, 모두 개인차이가 있는 편이다. 비건이 잘 맞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카니보어가 잘 맞아 몇10kg의 체중감량과 건강을 되찾은 사람이 있는 반면, 육류가 몸에 맞지 않는 사람도 있어서 무작정 시도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또한, 영양불균형을 피하기 위해서 내장섭취를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데, 동물의 내장은 상하거나 이물질이 생기기 쉬운 식재료이기에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기도 하다. 사실 현재까지 카니보어가 완전한 식단이다, 카니보어는 건강을 해친다는 확실한 근거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상황에 맞게, 전문가와 함께 충분한 의논 후에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비건의 완전한 반대격 식단이다보니,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 해보아야 한다. 비건이 식이요법의 성격을 띔과 동시에 기후위기와 동물권 운동이기도 하기에, 카니보어 식단을 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식단보다 더 많은 육류소비를 하고, 이는 기후위기나 동물권에 악영향을 미칠수도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