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None or Don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이디 May 20. 2020

정말 스마트 스토어가 문제일까?

< 성공으로 가는 전략. 캐슬링 >

한푼 두푼 아껴야 잘 먹고 잘살수 있다. 아직도 믿고 계시나요?

월 천만원, 연봉 1억 경제적 자유의 기준처럼 되어버린 조건들, 만약 여러분의 이야기가 된다면?

지금 이 순간에도 스마트스토어로 경제적 자유에 다가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하세요. 흙수저라도 실행할 수 있는 경제적 자유를 위한 첫번째 방법입니다.


스마트 스토어 그거 경쟁도 치열하고 레드오션 아님?

비즈니스 유튜버 1위 신사임당님을 통해 직장인들의 관심이 쏟아지는 스마트스토어

정말 레드오션인지 아닌지는 여러분이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 결정됩니다.

주5일 근무하고 퇴근후에도 열심히 주말에도 열심히 스마트스토어 꾸미는데 시간을 쓰고 있다면 

당장 그만두세요. 

그렇게 열심히 하고도 매출이 생각보다 안나온다면 여러분의 접근 방식이 바뀌어야 합니다.


초보라면 당연히 겪을 고민, 내가 팔 수 있는 상품들은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힘들게 상품 검색해서 판매등록하려고 했더니 나보다 먼저 같은 제품을 파는 사람들이 있어요.고민이시죠?

여러분은 여가시간을 이용하지만 본업으로 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당연히 경쟁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본업으로 하는 사람들과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지 마세요.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의 통계를 보면 간이 사업자의 90%는 1년이내 폐업하게 됩니다.

이중 무실적 사업자 비중이 70%라는 것은 실패할 수 밖에 없는 방법으로 했다는 소리와도 같습니다.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팔 수 있는 능력은 당신이 성공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첫번째 단추와도 같습니다. 매력적인 제안은 하루 아침에 생기는 능력이 아니기 때문이죠.

스마트 스토어는 편리하고 좋은 도구일 뿐입니다. 도구를 이용하는 것은 여러분이며 당신의 제안이 곧 시장의 색깔을 결정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방법을 안다면 여유 시간을 가치있는 시간으로 만드는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할 것 1번에 여러분도 스마트스토어를 놓게 될 것입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스마트스토어의 경쟁력을 갖추고 성공시킬 수 있는 1개월 전략입니다.

남들과 똑같은 이야기는 진부합니다. 당신만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선정하세요.

매력적인 제안을 하기 위해선 그 분야에 대해 가장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아플 땐 의사 선생님을 찾게되듯 당신이 잠재고객에게 제안해야 할 것들은 일반인이 유추 할 수 없는 것들이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취미나 동호회 활동에 참여할만한 분야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이라도 지문처럼 매우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기 떄문입니다.

조깅하는 사람들을 보면 레깅스와 타이트한 옷으로 몸매를 돋보이게 하는 사람, 편한 츄리닝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팔목에 찬 애플워치, 아침 이슬을 막아줄 바람막이, 발이 편해보이는 런닝화 수 많은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이라면 상품을 바로 선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도 무엇을 팔아야 할지 고민인가요? 그렇다면 한가지 방법이 더 있습니다.

평소 관심만 있던 동호회나 모임에 큰 맘먹고 나가보는 것입니다.

동호회가 있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요소이며 해당 분야에 충분한 잠재 고객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취미를 오래 즐긴 고수들은 꼭 특별한 아이템들이 있는데 그것에 관심을 두세요.

여러분은 팔 수 있는 상품을 찾는 것보다 우선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좋아하는 분야 한가지만 정하세요. 그리고 나와 같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일주일만 관찰하고 궁금하면 물어보세요. 그들이 말하는 어떤 브랜드가 왜 유명한지 사소하지만 모두 노하우입니다.


어떤 상품이 팔리는 상품인지 여러분은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열심히 일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공급자를 찾는 것은 의외로 간단한 일입니다. 특히 인터넷 환경이 잘 갖춰진 우리나라는 요령만 있다면 매우 쉽습니다. 그런데 공급자에게 좋은 조건으로 공급받기 위해서 나만의 매력이나 강점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 시작부터 공급자를 찾아서 부탁하지마세요. 비즈니스는 적절한 가치를 서로 줄 수 있을 때 비로소 성립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무작정 시작하는 분들은 막연히 위탁처에 의존해서 경쟁력을 찾으려고 하는 오류를 범하는데 7년 넘게 해 온 저도 공급처를 찾아 연락할 때는 만반의 준비를 하고 연락합니다. 적어도 그게 제가 생각하는 최소한의 예의입니다.


두번째는 직장인이라면 더욱 더 필요한 시간 쪼개기 전략입니다. 아침에 일찍일어나 의미없이 시간을 때우고 하루가 피곤한 일단 미라클 모닝 같은게 아니며 여유 시간 한시간만을 활용해 빠르면 일주일만에 초보티를 벗고 함께하고 싶은 파트너가 되는 구체적인 루틴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취미를 통해 내가 팔 상품을 찾는 방법을 실행하셨다면 어떤 것을 찾아야 할지 알게 되셨을 겁니다.


월요일과 화요일은 퇴근 후 온라인에서 내가 팔 것들, 사람들이 팔고 있는 것들을 검색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딱 한시간만 투자 하세요. 


둘러볼 곳은 우리가 이용할 스마트스토어가 검색되는 네이버를 이용합니다.

어떤 키워드를 클릭했지? 어떤 디자인에 움직였는지? 그리고 가격은 어느정도인지? 

나의 반응을 정리하여 기록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 소비자의 페르소나 >


수요일은 정리한 상품들 중에서 3가지만 선택하고 구매하세요. 대신 왜 이 상품을 선택했는지, 그리고 어떤 것을 기대하는지를 메모합니다.

목요일이나 금요일에 도착한 제품을 받았다면 앞서 구매를 통해 기대했던 것들이 충족되었는지 가격 대비 품질은 어떠한지 기록합니다. 


주중에는 열심히 하려고 하지 마세요. 그냥 소비자의 입장이 되어 리뷰를 하는 것입니다.

주말엔 판매를 위해 시간을 집중 투자합니다. 주중에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세 페이지와 매력적인 제안을 하는 것입니다. 이미 여러분은 제안을 위한 소스를 주중에 확보 했습니다.  


글이 길어지는 관계로 매력적인 구성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 이야기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며


이제 여러분은 어떤 것을 팔면 좋을지 판매자 입장에서 판단하는 방법과 좋은 제안을 위한 스토리가 일주일만에 생겼습니다.

대다수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고 있을 뿐 이미 여러분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특별한 주제입니다. 

초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좋아하는 분야를 찾는 것과 평소에도 꾸준히 시도 할 수 있는 쉽고 효율적인 루틴을 만드는 것입니다.

 

< 성공으로 가는 전략 : 캐슬링 > 을 구독하면 여러분의 시간 가치를 올려 드립니다. 매주 5분 간 가장 효율적이고 전략을 공유합니다. 궁금한 부분이나 의견은 댓글, 제안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확인 후 일주일 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케이디.

패션 플랫폼 기획부터 개발 그리고 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 및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며 브런치에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소통은 항상 환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도토리가 한뭉치 있는데 밤이 한개 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