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꿀의 예상 밖 활용법.꿀음식치료.

한약건식034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OMf7UH9tbiM

<동의보감>에서는 벌꿀은 오장 육부를 편안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비위를 보강하고 아픈 것을 멎게 하며 독을 풀 뿐 아니라 온갖 약을 조화롭게 하고 입이 헌 것을 치료하며 귀와 눈을 밝게 한다”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소화기의 기운을 보한다'라는 부분이 일상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꿀이 잘 맞는 체질은 한마디로 비위(소화기)가 허약하고 찬 편인 분들입니다. 

[꿀의 효능]

1. 피로 해소

꿀의 효과를 한마디로 표현해 보자면, 천연 수액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치 수액을 맞은 것처럼 에너지를 빨리 올려줄 수 있다는 건데요. 피곤하고 집중이 잘되지 않을 때 단 음식을 먹으면 반짝하는 기운이 나는데, 이게 뇌에 포도당이라는 영양분이 공급돼서 그렇거든요. 꿀은 어떤 식품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피로를 빨리 풀어줍니다.


2. 노화 방지

꿀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니코틴산 성분이 들어있어서 꿀로 마사지하면 피부에 윤기가 생기니까 거친 피부, 튼 피부, 기미 피부에는 꿀이 좋습니다. 


3. 항암, 살균효과

벌집에서 추출되는 ‘프로폴리스’는 건강 보조식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일벌이 나무껍질이나 꽃잎에서 수집한 끈적끈적한 물질인데요. 프로폴리스는 이용해서 벌집을 수리하는데도 사용되고, 여왕벌이 알을 낳기 전에 벌집이 세균에 오염되지 않도록 살균작용용, 항균작용을 하는데도 활용됩니다. 또 프로폴리스는 항암효과가 강해서 암세포를 잡아먹는 백혈구와 암세포와 이물질을 분해시키는 대식세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합니다. 한마디로 면역력을 높여서 인체가 암을 비롯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잘 견디도록 돕는 겁니다. 

[꿀의 예상 밖 활용법]

1.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이나 오랜 기침: 가래가 있는 기침에는 꿀이 좋지 않습니다. 


2.위십이지장궤양: (자막:꿀 64, 생감초 9, 진피 6) 감초 9와 진피 6를 달여서 그 즙에 꿀을 넣어 하루 3차례 나누어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3. 고혈압, 만성변비:(자막:벌꿀 54g+ 참깨 45g).

볶거나 찐 깨를 가루로 만든 후 벌꿀을 넣고 섞어서 따뜻한 물에 하루 2번 마시는 겁니다. 참깨에 풍부한 섬유질과 유분에다 꿀이 합해지면 만성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가정식료수책>


4. 관절 통증 완화(자막:꿀 2 큰 술+계피 1/3 큰)

꿀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몸속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막아서 관절염을 완화하도록 돕습니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200명의 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매일 아침식전 꿀과 계핏가루를 먹게 한 결과, 1주일 후 73명의 관절염이 완화되었으며 1개월 후에는 거의 모든 환자가 통증 없이 걸을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꿀에 풍부한 각종 항산화 성분과 계피의 신남알데히드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여 염증 효소와 염증 유발 인자의 성장을 억제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관절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꿀과 계피를 함께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5. 감기 예방:배꿀찜

감기 예방 음료로 한 번쯤 드셔보셨을 겁니다. 배꿀찜이라고 하는데요.

배의 씨 부분을 동그랗게 파내고, 그 안에 꿀을 채운 후 찜통에서 한 시간 이상 쪄낸 뒤 고인 즙을 마시는 겁니다. 감기를 예방하는 겨울철 음료로도 좋고, 편도선이 부었거나, 기침, 가래 증상을 줄여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는 만큼 더 건강해지는 한약건식034였답니다. 


2024년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더 도움 되는 영상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딸기와 함께하는 음식치료(+좋은음식,나쁜음식,주의사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