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천원의 보약.콩나물의 6가지 효능

한약건식047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IdYo5RcEngU

4계절 내내 만만하게 먹을 수 있는 식재료. 콩나물입니다. 이게 한국 사람만 먹는 식재료 중 하나라는 거 아세요? 콩나물 효능을 알게 된다면 더 이상 만만치 않을 겁니다. 

[천 원의 보약. 콩나물 효능]

1. 숙취해소: 콩나물 하면 숙취해소가 먼저 떠오르실 겁니다. 대표적인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죠. 콩나물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돼서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2. 비타민B1(=티아민) 1:콩나물 100g에는 약 0.59mg의 비타민B1이 함유되어 있는데 콩나물 200g 이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B1을 충족할 수 있는 수준으로 이는 돼지고기와 비슷한 양이다. 비타민B1은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에게 콩나물은 밥 심을 키워주는 최고의 반찬이라고 하겠습니다. 


3. 뇌 건강, 치매예방에 도움: 콩나물에 풍부한 레시틴과 GABA는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뇌기능의 퇴화를 막아줍니다. 레시틴은 뇌세포 간의 신경을 전달해 주는 아세틸콜린의 주원료라서 뇌 기능을 활성화해주죠. 글루타민산, 글리신과 함께 포유류의 중추 신경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GABA(gamma-aminobutyric acid)는 통일 때는 없지만 콩나물로 자라면서 생겨나는 물질인데요. 뇌 혈류를 개선하고, 뇌세포 대사를 촉진해서 기억력 증진과 치매예방에 아주 효과적인 물질입니다. 

4. 혈압조절, 혈관질환 예방:천연 ‘우황청심환’콩나물, 혈압조절과 혈관질환 예방효과

콩나물이 싹이 났을 때 말리면 ‘대두황권’이라는 한약재가 되는데, 우리가 잘 아는 우황청심환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조선시대에는 ‘대두황권’을 중국에 수출하는 등 매우 귀중한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5. 배변에 도움:콩나물에 풍부한 식이섬유(100g당 4.3g)와 올리고당은 배변활동을 도와 서장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하며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습니다. 식이섬유가 대장에서 물과 결합하면 변을 부드럽게 하고 부피를 크게 만들어서 배변 횟수와 배변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6. 갱년기, 뼈 건강에 도움:콩나물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립니다. 이소플라본은 콩에 많이 들어 있는데, 특히 콩나물처럼 싹이 나는 콩에 아주 많습니다. 이 성분은 씁쓸하고 비린내가 나지만 골밀도를 높여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천 원의 보약이 되는 콩나물,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유지하는데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들을수록 더 건강해지는 한약 건식입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명절변비.즉시 해결을 목표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