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천원의 보약.콩나물 활용(+주의,보관)

한약건식048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J1hjOZUT8ZU

보약이 되는 콩나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약이 되기도 하고 속이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평생 먹게 되는 콩나물. 건강하게 활용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의학) 천원의 보약, 천연 우황청심원 콩나물

장 볼 때 만만한 식재료 중 하나가 콩나물입니다. 이게 한약재로 쓰인다는 거 아세요? 싹을 틔운 어린 콩나물을 말리면 대두황권이라는 약재로 쓰여서 우황청심원의 구성 약물이 됩니다. 위의 열을 없애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걸 확장하면 술을 마시고 생긴 습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숙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 콩나물은 몸에 쌓인 독소나 노폐물을 소변, 대변이나 땀을 통해 배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진통완화, 소염작용, 해열의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아스피린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기도 하죠. 콩나물을 천 원의 보약, 천연 우황청심원이라고 표현하는 이유가 이겁니다.

[초록 콩나물]

일반 콩나물보다 더 많은 영양분을 가진 콩나물이 있습니다. 덜 익은 콩나물이 아니고, 광합성을 해서 키운 초록 콩나물입니다. 식감은 좀 억센 편이지만 일반 콩나물보다 영양분이 아주 풍부합니다.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이 5배, 항산화 항암 기능이 있는 이소플라본이 4배,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B2가 25배, 피부 미용에 좋은 비타민 C는 22배, 그리고 천연 노화방지제인 비타민 E가 22배 더 많습니다. 초록 콩나물은 일반 콩나물처럼 집에서도 쉽게 키워 먹을 수 있는데요.

콩나물 효능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전 시간 한약건식047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안전한 보관 팁]

콩나물은 부패가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저장하지 않고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니 필요한 만큼만 구입해서 드시고 보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씻지 않은 상태로 비닐봉지에 넣어 2일 정도 냉장 보관 가능합니다. 더 오래 보관을 원한다면 데친 후에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하는 방법도 있고, 손질 후 비닐이나 지퍼백에 콩나물이 잠길 만큼 물을 부어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물을 부어주면 콩나물의 수분이 빠지는 것과 산소 접촉을 막아 싱싱함이 오래갑니다. 밀폐용에 기 담은 콩나물과 물은 냉장 보관하면서 이틀에 한 번 정도 물만 갈아준다면 열흘이 지나도 처음 상태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콩나물 주의사항]

1. 알레르기 반응: 콩에 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콩나물 역시 피부발진이나 가려움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갑상선 저하나 요오드 결핍이 있는 분이라면 콩나물은 추천할 만한 식재료는 아닙니다. 요오드 함량이 낮은 음식이거든요. 하지만 김, 미역 등의 해조류를 많이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요오드 결핍은 흔하지는 않습니다. 


3. 신장결석이 있다면 주의: 콩나물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이 콩나물을 많이 드시는 건 결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복통, 설사: 콩나물이 숙취해소에 좋잖아요. 소화기의 습열을 내려주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이 찬 편이라면 많이 먹었을 때 복통,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적당히 드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제대로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유지하는 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들을수록 더 건강해지는 한약 건식입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천원의 보약.콩나물의 6가지 효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