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당근 효과 제대로 활용법(+음식궁합, 주의사항)

한약건식 050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bTuTr1mo9UQ

음식 만들 때 고명으로 당근이 들어가면 비주얼이 확 달라지죠?

그래서 냉장고에 늘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약이 되기도 합니다. 평생 먹게 될 당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당근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1. 사과

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은 비타민C와 칼륨 함량이 높은 사과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2. 오렌지, 레몬

오렌지, 레몬, 키위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당근에 함유된 비타민A의 흡수를 돕습니다. 그러니 당근과 비타민C함량이 높은 과일을 함께 섭취하거나 야채과일주스에 레몬즙을 더하면 흡수율을 올리는데 좋습니다. 


3.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효소인 브로멜라인인이 들어있는데 소화를 돕고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당근과 함께 섭취하면 소화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죠.

4. 키위

키위에도 역시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서 당근에 있는 비타민A의 흡수율을 높인다. 

키위와 당근을 함께 먹으면 두 영양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5. 식용유

당근에는 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카로틴은 비타민A의 모체가 되는 성분이며, 물에 녹지 않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카로틴은 지용성이라 기름으로 조리해야 당근에 함유된 카로틴의 흡수율이 높아지죠. 당근을 생으로 먹으면 카로틴 0% 흡수, 당근을 익혀서 먹으면 카로틴 30% 흡수, 당근을 기름에 조리하여 먹으면 카로틴이 60~70% 흡수된다고 합니다. 


6. 정어리

정어리에 많은 오메가 3(EPA, DHA) 지방산은 당근의 카로틴 성분에 의해 상하지(산화) 않고 혈액 속의 중성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의 파괴를 막으면서 당근을 먹는 방법]

당근에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제가 들어있는데, 일상상 생활에서 당근과 비타민C 많은 야채과일을 샐러드나 주스로 많이 활용하잖아요. 당근의 비타민C파괴를 막으면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1. 식초, 레몬즙을 섞어서 먹는다면 당근을 생으로 먹더라도 비타민C의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당근을 살짝 데치면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 제가 없어지기 때문에 다른 과일, 채소와 함께 요리할 때는 당근을 살짝 데쳐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약건식 050] 영상 통해 확인할 수 있답니다. 

들을수록 더 건강한 한약건식이었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속 편하고 싶다면 1일 1당근.당근의 5가지 효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