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오늘 반찬은 달래(+효능,음식궁합,주의사항)

한약건식055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8mq987q_jMU

봄이 되면 잠도 많아지는 것 갖고, 기운도 없는 것 같습니다.

이게 춘곤증인가 싶은데...

이럴 때 딱 지금 나오는 달래가 필요합니다. 달래.. 잠깐 나오다 마는 거 아시죠? 

[달래의 효능]

1. 풍부한 철분

생달래 100g에는 하루 필요량의 6배 정도에 해당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여성질환과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풍부한 칼슘

달래에는 100g당 169mg의 아주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 시금치의 4배에 달하는 양으로 뼈와 치아건강에 좋습니다. 또 풍부한 칼슘과 비타민으로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에 도움이 되고, 성장기 어린이나 갱년기 여성, 노인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3. 피부 노화 방지, 피부 진정

달래에는 비타민 A, B, C가 골고루 들어있어서 이른 봄에 나타나는 각종 비타민 부족을 극복하는데 좋은 식재료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면 저항력이 약해지고, 비타민B1, B2가 부족하면 입술이 잘 터지며, 비타민C가 부족하면 잇몸이 붓고 피부가 빨리 노화되죠. 한방에서도 달래는 피부질환 치료에 이용되었습니다.

4. 불면증 치료

스트레스로 잠을 자지 못할 때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예전부터 사용된 방법으로 <달래주>가 있는데, 달래를 넣어 만든 약용주로 불면증에 이용되었습니다. 

달래는 수채엽(睡菜葉)이라고도 부르는데, 칼슘이 풍부하여 신경안정제로 사용하여 왔고 잎과 뿌리에 모두 효능이 있지만 대개 뿌리로 술을 만들었습니다. 중요한 건 불면증에 달래가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5. 염증 예방, 암 예방 효과-알리신

달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은 몸속 염증 제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은 항균작용, 살균작용이 뛰어나고, 염증을 유발하는 단백질을 제거하여 염증물질을 억제하는데 좋습니다. 국립암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평소 알리신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먹은 사람은 적게 먹은 사람에 비해 염증반응이 크게 줄어들고, 대장암에 걸릴 위험 또한 절반 수준으로 낮았다고 합니다. 

[같이 먹으면 효과 업되는 음식]


1. 육류-콜레스테롤 저하 효과


2. 달걀-염증 예방 효과 올리기


[달래 먹을 때 주의사항]

1.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구내염이 자주 생기는 사람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이 강하기 때문에 속을 데우는 효과가 있어서 열체질인 사람이 장복하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찬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2. 위가 약한 사람

위가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날 것으로 먹어도 큰 부작용은 없지만, 알리신 성분이 많기 때문에 위산이 올라와 속이 쓰릴 수 있거든요. 특히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으면 자제해야 합니다.


이른 봄에 살짝 나오고 말지만, 우리 몸을 깨워주는 고마운 식재료, 달래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유지하는 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약건식055' 영상 통해 확인하실수 있답니다. 들을수록 더 건강해지는 한약건식이었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장 예민(과민성대장 증후군)하다면 일단 키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