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장건강+다이어트 둘 다 잡는 착한 탄수화물. 맥(MAC

한약건식058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8oDsk3-Jo5A

다이어트할 때 탄수화물을 아예 먹지 않는 건 비현실적이고, 지키기 힘든 방법이죠. 

특히 탄수화물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에겐 더더욱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착한 탄수화물과 그걸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장내 유산균을 살리는 “MAC 다이어트”]

사람이 소화하지 못하고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는 탄수화물을 전문용어로 ‘맥 MAC’이라고 합니다. 

‘미생 물총 접근 가능 탄수화물 Microbiota Accessible Carbohydrate’의 줄임말이죠.

당으로 바로 전환되는 게 아닌 미생물의 먹이가 되는 탄수화물.

그래서 맥을 착한 탄수화물이라고도 부릅니다. 


 사람의 장에 있는 미생물의 종류는 1400가지가 넘는데, 각각의 미생물에 따라 소화하는 맥(MAC)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종은 버섯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을 주로 섭취하고, 또 어떤 종은 사과 껍질에 있는 펙틴을 주로 먹습니다. 그러니 먹고 싶은 혹은 입맛에 맞는 식품만 골라 먹는다면 장속의 다양한 미생물을 골고루 키울 수 없습니다. 맥 다이어트는 장을 건강하게 하면서 다이어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7가지 맥 MAC의 종류

:통곡류, 콩류, 견과류, 껍질 과일류, 채소류, 해조류, 버섯류]

1. 첫 번째는 ‘통곡류’입니다. 백미보다는 현미, 밀가루보다는 통밀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2. 두 번째는 ‘콩류’입니다. 검정콩, 약콩, 완두콩, 노란 콩, 병아리콩, 렌틸콩 등 모든 콩이 해당되고, 콩으로 제조한 두부도 역시 마찬가지죠.


3. 세 번째는 ‘견과류’입니다. 신선한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캐슈너트 등은 맥 다이어트의 중요한 식품들이죠.


4. 네 번째는 ‘껍질째 먹는 과일’입니다. 블루베리, 살구, 자두, 체리 등이 해당되는데 그래서 사과, 배, 참외 같은 과일은 깨끗하게 세척 후 껍질째 먹는 게 좋습니다. 과일 껍질에 특히 맥이 풍부하니까요.


5. 다섯 번째는 ‘채소류’입니다. 양배추, 치커리, 케일처럼 잎을 먹는 엽채류 그리고 양파, 마늘, 비트, 연근, 당근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6. 여섯 번째는 ‘해조류’입니다. 김, 미역, 다시마 등 한국인이 즐겨 먹는 해조류에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는 탄수화물이 풍부합니다. 


7. 일곱 번째는 ‘버섯류’입니다.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새송이버섯 등 모든 버섯 종류가 장내 미생물을 유익한 미생물을 키우는데 좋습니다. 

[착한 탄수화물 다이어트(맥 다이어트) 방법]

맥 다이어트의 핵심은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해서 장 건강도 챙기고 다이어트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7가 지군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 건데요.


여기서 잠깐! 맥 음식 먹으면 장 건강 해지는 건 알겠는데, 이런 음식 편하게 많이 먹어도 살이 빠질까요?

음.... 생각해 보세요. 아무리 맥이라지만 많이 먹으면 살 빠지겠어요? 적당히 먹어야죠. 아니 평소 양보다 적게 먹어야죠. 많이 먹어서 살을 뺄 수 있는 기적의 음식은 세상에 없습니다. 그런 건 기대하시면 안 됩니다.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유행이란 게 분명히 있습니다. 칼로리에 집중하는 다이어트, GI 지수(당 지수)를 신경 쓰는 다이어트, 각각의 방법마다 장점 단점이 있고 본인이 특별히 선호하거나 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맥 다이어트의 장점은 장 건강도 같이 챙길 수 있다는 거죠


[맥 MAC이 오히려 독이 되는 상황]

장을 건강하게 하는 착한 탄수화물 다이어트(맥 다이어트)가 모두에게 좋진 않습니다. 장이 예민하거나 과민성대장 증후군이 있는 사람에게는 맥이 풍부한 음식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거든요. MAC은 미생물의 먹이라서 특징적으로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데, 이때 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사람이 MAC이 풍부한 음식들을 먹으면 오히려 복통, 가스, 설사 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이 예민하다면 우선 MAC 다이어트나 MAC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장이 예민한 분들이 맥 음식으로 장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은 다음 영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굳이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착한 탄수화물 맥. 건강 컨디션 유지하는데 잘 활용하시면 평생 도움되실 겁니다. 들을수록 더 건강해지는 한약건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놓치면 1년후에나 먹는 봄주꾸미활용(+음식,주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