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통에 1600만원?세계에서 제일 비싼 멜론 활용,주의

한약건식097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097


https://youtu.be/bBrCcQtzpDY

[멜론 이야기]

우동 먹으러 일본 다녀오는 분들 혹시 계시나요? 음... 다들 뭐 한 달에 한두 번은 다녀오시죠? 일단 그랬던 걸로 합시다.. 근데 멜론을 먹으러 일본에 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멜론은 세계에서 제일 비싸게 팔린 과일이라는 타이틀이 붙어 있거든요. 2통에 3200만원~!32만원도 아니고 3200만 원?

가격 듣고 깜짝 놀라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1통에 1600만 원쯤 되는 거잖아요. 아니, 도대체 얼마나 맛있길래 이런 생각도 하실 거고, 난 안 먹을 테니 돈으로 받겠다 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일본에서는 새해 첫 수확된 농수산물이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그런 문화가 있어서 시세와 상관없이 이렇게까지 높은 가격에 경매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2016년에 멜론 2개가 약 3200만 원에 팔렸습니다. 포도 한 송이가 930만 원에 팔린 적도 있습니다.  어쨌든 여름에 홋카이도 여행을 가시게 되면 유바리시의 특산품 유바리 멜론을 한 번쯤 듣게 되실 겁니다. 실지 현지에서의 가격은 5만 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유바리 멜론은 전 시간 말씀드린 캔터루프 멜론에다가 일본 현지의 머스크멜론을 교배시킨 품종이라고 합니다. 


[멜론 음료]

스타벅스 코리아는 2024년 개점 25주년을 기념해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었던 메뉴 4가지를 한 달 전부터 한국에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재해석해서 출시했는데 그중 하나가 ‘더 멜론 오브 멜론 프라푸치노’입니다. 먹어보신 분들은 주로 메로나와 비교를 많이 하시더라고요. 메로나와 비슷하다, 이럴 거면 메로나가 낫지 않나? 이런 반응이시던데 저도 조만간 먹어봐야겠습니다. 

[멜 론]

멜론이 참외와 식물학적으로 같은 거 아세요? 아프리카가 원산지인데, 유럽으로 전해진 게 겉에 그물무늬가 있는 머스크, 캔터루프 멜론이고, 우리나라와 동양으로 전해진 게 참외형 멜론입니다. 한방에서는 그래서 멜론을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며 소변이 잘나게 하는 (진해, 거담, 이뇨 작용) 효능으로 이용해 왔습니다. 


[멜론 활용법]

(준비) 멜론:설탕=1:1, 큰 용기

①껍질을 벗기고 씨앗을 발라낸 뒤 얇게 썰기

_멜론 800g, 설탕 800을 800:480 비율로 섞어 용기에 넣고, 위쪽에 설탕 40%를 부어줍니다. 날이 덥거나 습해서 부패가 걱정된다면 설탕을 10% 정도 추가해도 됩니다


②초기 관리(15일)-재료 위 설탕이 절반 정도 녹으면 용기 밑의 설탕도 함께 녹을 수 있도록 매일 위아래로 골고루 섞어준다.


③1차 발효(6개월): 6개월 정도의 1차 발효 기간입니다. 직사광선을 피해서 서늘한 곳에 둬야 하는데 이 기간에 가장 중요한 건 재료를 발효액에 잠기도록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거든요. 재료를 담가두기 힘들다면 발효가 끝날 때까지 주 1회 정도는 섞어주는 겁니다. 중간중간 곰팡이가 보이면 바로 없애야 하고요. 


④ 거르기:1차 발효과정이 끝나면 거름망으로 걸러서 발효액만 별도의 용기에 옮겨 담습니다.


⑤2차 발효와 숙성(6개월): 거른 발효액을 다시 6개월간 2차 발효숙성 시킵니다. 주 1회 정도는 곰팡이 등이 생기지 않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⑥보관과 음용: 발효숙성이 끝난 효소는 물과 1:3비율로 희석해서 드시고, 더 이상의 발효를 막고 싶다면 냉장 보관을 하는 게 좋습니다. 멜론 효소는 특히 향이 좋아서 아이들 음료를 만들 때 이용하셔도 좋을 겁니다. 

[멜론 효과를 올려주는 음식]

_효과가 업되는 음식궁합: 햄, 돼지고기와 같은 단백질 식품

전 시간 영상에서 단백질을 분해시키는 효소인 쿠쿠 미신이 멜론에 들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효소는 단백질 소화도 잘 되게 하고, 또 단백질은 에너지원으로 바꿔주는 좋습니다. 거기에 숙취 예방효과도 가지고 있죠.


[멜론 주의사항]

1. 비교적 찬 성질이라 속이 찬 편이라면 설사나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멜론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떨어뜨려 주지만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신장에 부담을 주고 오히려 고 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멜론의 단순당들은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드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과일의 적정 섭취량은 1회에 100g 정도로 하루 2번 이내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통해서도 확인해 보실수 있답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폐암예방 1순위 멜론의 종류와 효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