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건식103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아보카도가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있다는 거 아세요? 8가지 아미노산과 20가지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해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영양가를 가진 과일로 기네스북에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과일로 섭취할 수도 있고 으깨서 버터처럼 활용하거나 샐러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도 있죠.
[아보카도 활용_오일]
건강한 지방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단백질도 풍부해서 건강식품으로도 가치가 높은 아보카도입니다. 하지만 아보카도는 유통기한이 짧고, 껍질이 단단해서 손질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하는 분들 많으시죠. 50ml의 오일을 모으려면 아보카도 20개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아보카도 오일을 채소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 흡수율이 15배까지 증가합니다. 다른 오일에 비해 발연점이 높아서 부침이나 튀김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도 있죠. 하지만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먹는 양이 중요합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으니까죠. 아보카도 오일을 샐러드드레싱으로 사용하신다면 하루 1~2스푼 정도가 좋고, 아보카도는 하루 1개 이내 드시는 게 좋습니다.
[아보카도와 음식 조합]
1. 참치
2. 토마토
3. 녹색 잎채소
4. 올리브오일
[아보카도 선택, 보관]
꼭지 주위에는 농약이 남아 있기 쉬우니까 물에 잘 씻어서 1cm 정도 잘라내고 사용하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사과처럼 에틸렌 가스를 발생시키는 과일과 함께 야채실에 넣어두면 후숙이 빨리 됩니다. 자른 아보카도를 냉장 보관할 때는 절단면에 식초나 레몬즙을 바르고 랩으로 싸서 보관해야 과육의 변색과 건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보관한다면 세척 후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식초나 레몬즙을 발라 냉동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아보카도 주의사항]
1. 영 양이 풍부하지만 고열량 식품이라서 먹는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하루에 1개 이내, 오일로 드신다면 1~2스푼이 적당합니다.
2. 칼륨 함량이 높아서 신장질환이 있다면 먹지 않아야 합니다.
3. 체질에 따라 두드러기나 복통, 설사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이라면 조금씩 먹어보면서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4.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약인 와파린(쿠마딘)을 복용하고 있다면 많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아보카도를 많이 먹게 되면 약의 작용이 제대로 발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착한 지방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풍부한 단백질로 세계에서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오른 아보카도.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유지하는 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상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건강식재료 소개하는 한약사 김경순입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