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건강 때문에 제로음료,탄산수를 마신다면,일단 멈추세요!

한약건식108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QD2N1mCK_yA

날이 덥거나, 과식을 하게 되는 날에는 탄산음료 특히 생각납니다. 하지만 탄산음료가 몸에 안 좋다는 건 다들 아시기 때문에 대체제로 제로 탄산음료나 탄산수를 선택하시죠.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할 때는 제로 탄산음료, 건강을 위해서는 탄산수를 드시는데 오늘은 과연 제로 탄산음료와 탄산수가 어디에 도움이 되는지, 사실과 오해를 알아보겠습니다. 


[제로 탄산음료]

제로 음료나 제로 탄산음료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인공감미료가 있습니다. 아세설팜칼륨과 수크랄로스입니다. 이 성분들을 조금 더 가까이 들여다보면 제로 음료의 핵심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죠.


_아세설팜칼륨:  설탕보다 200배나 더 달콤한 맛을 낼 수 있는 인공 감미료고 당연히 칼로리는 없습니다.  다른 인공 감미료나 천연감미료와 혼합하여 사용했을 때 각각의 감미료 단점을 보완해 주고, 단맛의 지속성과 질감을 올려준다는 겁니다. 안전성에 관해서는 의견이 다양하지만, FDA에서는 아세설팜칼륨이 혈당 수치나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_수크랄로스: 수크랄로스는 살충제 화합물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물질인데, 1999년에 식품이나 음료에도 승인이 돼서 지금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설탕의 600배에 달하는 단맛을 띠고, 뒷맛이 상쾌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크랄로스의 안전성에 대한 대답은 아직까지는 ‘글쎄’입니다. 왜냐하면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장을 통과하기 때문에 장벽을 손상시키고, 염증성 장 질환 위험을 2배로 올리거든요. 또 당뇨나 체중 증가 등의 건강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_당뇨가 있을 때 제로 탄산음료 마셔도 될까? 보통 식품 100ml나 100g당 0.5g 미만일 때 제로라고 표기가 가능합니다. 당뇨가 있다면 물을 마시는 게 가장 좋지만, 일반 탄산음료와 비교했을 때 잠깐 당을 줄이는 과정에서는 제로 음료를 마시는 건 허용되고 있습니다.  


_제로 음료, 다이어트에 도움 될까? 제로 음료는 설탕 대신 감미료가 들어있어서, 단순히 칼로리 섭취량만 놓고 봤을 때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방금 이야기한 것처럼 장 건강에 좋지 않고, 당 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는 결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비자원은 제로 음료가 다이어트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발표했고,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다이어트나 질병 저감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감미료가 들어간 제로 음료는 추천할 만한 제품이 아닙니다. 


칼로리가 없는 인공감미료는 공통적으로 몸에 흡수되지 않은 상태로 장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장기적으로는 비만을 유발하고 당뇨 같은 대사질환 등을 높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인공감미료들이 음식에 사용된 역사는 25년쯤 됩니다. 이 정도 기간으로는 인공감미료가 몸에 해롭다 해롭지 않다의 여부를 결정짓기에는 너무 짧은 시간들이죠. 

[제로칼로리 탄산수]

 물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해서 만드는 탄산수는 물처럼 칼로리가 제로니까 당연히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아니 살이 빠지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찌지는 않겠죠? 하지만.... 답은 의외입니다. 인공감미료가 들어있지 않은 탄산수도 체중이나 체질량지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거죠. 일반적인 물에 비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탄산수를 장기적으로 먹게 되면 식욕을 올려주는 식욕 호르몬인 그렐린 분비가 더 높아집니다. 그러니 다이어트 때문에 탄산수를 먹고 계시다면 일단 멈추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 탄산수를 마시면 소화불량이 개선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도 잘못된 상식입니다. 식약처를 비롯한 영양 관계자들도 ‘탄산수는 몸에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소화촉진이나 노폐물 제거 등에 있어서는 일반 물과 동일한 효과’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탄산수를 장기적으로 마실 때 주의사항]


1. 위장이 허약하다면 탄산수 주의: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궤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치아를 약하게:  치아 외부를 구성하는 법랑질이 약해지기 때문에 탄산수를 자주 마신다면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과민성대장 증후군: 이산화탄소로 인해서 복부팽만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과민성대장 증후군이 있다면 탄산수는 역시 좋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한약건식108)통해 확인해 보실수 있답니다. 

다음 시간에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상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건강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입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인병이 예방되는 '이 음식'_표고버섯의 활용,주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