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목건강에 좋은 음식(+활용),안 좋은음식

한약건식116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116

https://youtu.be/0jPNit--Z_g

교사나 강사처럼 목 건강을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분들도 있지만, 유독 찬 바람만 불면 목이 약해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챙겨 먹으면 목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 따로 있습니다. .. 반대로 목 건강에 좋지 않은 이런 음식들은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목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 4가지]


1. 배: 목감기에 걸리거나 목이 불편할 때 제일 먼저 생각나는 음식이 바로 배입니다. 염증을 억제하는 루테올린이 풍부하기 때문에 가능한 얘기입니다. 특히 인후부 건강에 신경 쓰신다면 챙겨 먹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껍질째 먹을수록, 익혀 먹을수록 더 좋다는 거죠. 껍질 속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이 면역기능을 올려주고, 배즙이나 배찜으로 익혀 먹을수록 해독 효과가 더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추운 계절에 기침이 잦고, 기관지가 약하다면 대추, 생강, 꿀을 넣어서 배 꿀 찜 형태로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또 배를 껍질과 함께 통째로 갈아서 차로 마시는 것도 목을 편하게 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2. 사과: 건강식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과일은 아마 사과일겁니다.  이런 효과는 꾸준히 먹을수록 올라가는데 결정적인 이유는 퀘르세틴이는 항산화 성분 때문입니다.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을 올리는 효과가 있는데, 무엇보다 기관지와 폐 건강에도 좋습니다. 기관지 염증을 예방하는데 좋기 때문에 미세먼지나 담배연기에 약한 분들에게 추천되는 사과입니다. 배와 다르게 사과는 익히지 않고, 세척한 후 껍질째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3. 무: 하루 한 잔으로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이 있다면 어떨까요? 찬 바람 부는 지금이 딱 제철인 이 음식은 바로 무입니다. 항산화 효과로 면역력을 올려주는 무는 비타민C 함량이 사과보다 무려 4~5배나 많습니다. 게다가 무 껍질에는 알맹이보다 이런 효과가 2배 이상 더 들어 있죠. 항암 채소 중 하나인 무에는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점액을 생성하는 효과가 있어서 가래를 묽게 만들어줍니다. 이 정도면 기관지 건강을 위해서 매일 드실만하죠? 껍질째 간 무 즙 200ml에 꿀을 조금 넣어 드시면 먹기도 훨씬 편하실 겁니다. 


4. 녹차: 대기오염과 흡연으로 폐를 보호하는 대표 식품 중 하나가 녹차입니다. 녹차 속의 퀘세틴은 두뇌건강과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지만, 오염물질과 흡연으로부터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거든요. 또 녹차 속의 카테킨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서 몸속 염증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평소에 녹차를 자주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목 건강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목에 안 좋은 음식 5가지]


1. 카페인 음식: 커피에도 카페인이 있고, 녹차에도 카페인이 있는데 왜 카페인 많은 음료로 커피를 자주 언급하는 걸까요? 잠깐 비교해 보겠습니다. 카페인은 뜨거운 온도에서 더 잘 우러나기 때문에 커피보다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추출하는 녹차에 더 적은 양의 카페인이 존재합니다. 게다가 녹차에는 테아닌이라는 독특한 아미노산이 들어 있는데, 이게 카페인으로 인해 생기는 불안과 수면장애 같은 부작용을 막아주게 되죠. 그 덕분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도 녹차를 먹었을 때는 큰 부작용이 없고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물질로 건강에 이롭다고 말하는 겁니다. 


2. 술: 알코올이 이뇨작용 있다는 건 다들 아시죠? 알코올로 인한 탈수 현상이 몸의 노화를 촉진할 만큼 수분을 빼앗아 가기도 하고, 인후부를 건조하게 하는데도 한몫합니다. 게다가 술로 인한 면역력 저하는 당연히 목 건강에 좋지 않죠. 감기 중 술을 먹는 건 당연히 안 좋지만, 평소 인후부 통증이 잦거나 목이 건조한 편이라면 술은 드시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3. 담배: 감기나 인후부 통증, 건조함에 흡연을 하게 되면 목이 더 자극이 돼서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통증은 당연히 더 심해지죠. 또 담배 연기는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두루두루 좋지 않습니다. 그러니 목이 아프거나 불편하시다면 잠시만이라도 흡연을 멈추시길 추천합니다. 목의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4. 유제품: 의외로 유제품이 목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유제품은 가래를 더 만들어 내고, 가래의 점성을 더 진하게 하기 때문에 감기나 가래 등으로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유제품은 잠시 멈추셔야 합니다. 특히 감기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유제품 속 칼슘이 약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까 약 복용 후 2시간 정도 간격 지키시기 바랍니다.  


5. 뜨겁거나 매운 음식: 너무 뜨겁거나 매운 음식은 특히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 자체가 목에 자극을 줄 수 있어서 통증이 더 악화되죠. 인후부 염증은 특히 목에 열이 있어서인데 뜨거운 음식이나 매운 음식들은 열을 더 올리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매일 먹는 음식들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건강을 챙기는 데 도움 되기도 하고, 오히려 더 컨디션을 망치기도 합니다. 직업적으로 목을 챙겨야 하는 분들도, 특히 인후부가 약하신 분들도 오늘 영상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유지하는 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입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근,연잎,연꽃,연자육..버릴게 없는 연의 활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