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건식117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117
찬 바람이 부는 계절이 되면 꼭 목이 불편한 분들이 계실 겁니다. 목 건강에 좋은 한약재와 활용법을 모아 봤습니다. 특히 목이 건조하고 따갑거나, 이물감이 있다면 이런 한약처방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목 관리하는데 도움 되실 겁니다.
1. 도라지: 목 건강하면 배와 동시에 이게 생각나실 겁니다. 도라지, 맞습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이 인후부 속 점액 분비량을 늘려서 가래를 삭이는데 좋고, 기관지염과 인후통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도라지의 효과를 최대로 끌어올리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생으로 무치거나 갈아먹는 것보다 쪄서 익히는 게 좋다는 겁니다. 도라지를 익힐 때는 압력이 더 높을수록, 찌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항산화 효과가 올라간다고 하니 이왕이면 찜통보다는 압력솥을 활용하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기억하실게 있습니다. 도라지를 먹으면 가래가 줄어들거나 없어진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게 아닙니다. 도라지의 안토잔틴과 사포닌이 점액의 분비를 증가시켜서 가래를 희석하고 잘 배출되게 한다는 거죠. 가래를 삭인다기 보다 막힌 가래가 잘 나오도록 하는데 유용합니다. 그러니 맺힌 가래 때문에 기침이 나거나 통증이 있다면 도라지 아주 좋습니다. 더덕도 도라지처럼 사포닌이 풍부해서,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2. 유자: 찬바람 부는 계절이 되면 건강차로 집에 하나씩은 꼭 가지고 계실 겁니다. 바로 유자차입니다. 유자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3배나 들어 있어서 감기에 걸렸을 때 꼭 챙겨 드시는 건강 차중 하나죠. 특히 리모넨(limonene)은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가을겨울 목 건강을 위해 챙겨드실만한 유자차입니다.
3. 생강: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항염 효과가 좋은데, 목감기로 인한 염증을 완화하기 때문에 기침, 가래를 가라앉히는데도 유용합니다. 만약 생강의 알싸한 맛이 부담된다면 생강즙(200g)에 꿀(200g)과 무나 배를 갈아 넣고 고를 만들어 먹으면 아주 좋죠. 이렇게 해서 따뜻하게 차로 먹게 되면 편도염으로 인후통이 있거나, 오랜 기침과 가래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4. 맥문동: 한약재이기 전에 도심이나 아파트 조경에서 의외로 많이 볼 수 있는 보라색 꽃이 있습니다. 바로 맥문동입니다. 폐 건강에 좋은 약재 자주 사용되는 한약재죠. 역시나 염증을 없애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미세먼지나 기침 가래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고 폐의 열을 식혀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죠. 집에서 맥문동을 직접 손질하신다면 맥문동 심은 반드시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다만 맥문동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까 몸이 냉하거나 설사가 잦다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매실: 천연 소화제로 많이 활용되는 매실은 피로회복과 면역에도 좋습니다. 여기에다 매실은 열을 내리고 갈증을 해소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부은 목을 가라앉히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목의 통증과 목감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겁니다. 평소 목이 건조하시다면 챙겨드실만한 매실 차입니다.
1. 손발을 자주 씻는 게 감기 예방에 기본이잖아요? 목 건강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선 손발 자주 씻어야 합니다.
2. 물을 자주 마셔서 편도 주변이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꼭 물이 아니더라도 방금 말씀드린 건강 차나 야채, 과일 등으로 수분을 채우는 게 목의 점막을 유지하고 건조함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죠.
3. 목을 따뜻하게 해주는 게 의외로 중요합니다. 환절기나 겨울에는 쌀쌀한 날씨로 목이 건조해지기 쉬우니까 목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스카프나 목도리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목을 많이 쓰는 가수나 강사분들이 집에서도 늘 목에 스카프를 두르는 이유가 바로 이겁니다.
감기도 아닌데 꼭 이런 계절에 목이 건조하고 이물감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건 한약 전문가와 꼭 상담을 하고 판단하셔야 하지만, 목 건강에 도움 되는 한약이 있다는 걸 아는 것과 아예 모르는 건 다르니까 소개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이셨으면 좋겠습니다. 가루 형태 한약으로 편하게 구입하실 수 있는 처방 중에 몇 가지 선택했습니다. 가끔 영상이나 자료들만 보시고 딱 그 처방만 찾는 분들이 계신데, 개인적으로 좀 말리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꼭 전문가와 상담하셔서 도움 되는 한약 드시기 바랍니다.
1. 맥문동탕: 맥문동이 목 건강에 좋은 한약재라고 방금 소개해 드렸죠? 맥문동이 주약으로 구성된 한약처방입니다. 목이 건조하거나 맑은 가래가 있을 때 또 이로 인해 기침이 날 때 도움이 되는 처방입니다.
2.반하후박탕: 매핵기라고도 하고, 히스테리 구라고 하는 인후부 이물감에 가장 먼저 사용하는 한약처방입니다. 이것만으로도 도움 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의 매핵기는 오랜 기간에 걸쳐 생겨나기 때문에 다른 처방과 함께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3.자음강화탕: 맥문동탕을 먹었는데도 잘 듣지 않을 때, 말 그대로 열을 내려주고 음을 채워주는 처방입니다. 주로 인후부의 마른 기침과 노인들의 건조한 기침에 사용됩니다.
한약은 개인 체질과 상황을 반영하는 치료법이니까 영상만으로 판단하지 마시고, 꼭 전문가와 상담 통해 복용하시길 다시 한번 추천드립니다. 오늘 영상 참고하셔서 한방건강차로 올가을, 겨울 목 건강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입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