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건식144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동양이든, 서양이든 시대를 막론하고 석류에 관련된 이야기들은 모두 사랑과 생명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고대 페르시아에서는 다산을 의미해서 오늘날에도 이란의 결혼식에서는 석류가 사용되고 있고, 자식을 얻기 위해 기도를 드린 여인이 석류를 먹고 아들을 얻었다는 조선시대 설화도 있습니다. 보석 같은 붉은색과 많은 씨앗 때문에 생명과 번영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석류, 실지로 그 효능도 이런 이야기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오늘은 일단 먹어야 하는 석류의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1. 항산화 효과
석류 하면 새콤달콤한 맛이 먼저 떠오르시죠? 그래서 비타민C 함량이 높을 거라고 생각하는 데,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100g당 비타민C 함유량이 오렌지는 50mg, 키위는 90mg인데 반해 10mg 정도니까요. 그런데 항산화 효과는 아주 강력합니다. 비타민C 외에 폴리페놀, 탄닌, 안토시아닌 같은 항산화 성분이 가득하니까요. 이런 성분들의 조합은 몸속의 산소 찌꺼기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노화를 늦추고,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심혈관 건강
석류에 풍부한 폴리페놀들이 하는 특별한 기능 중 하나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겁니다. 건강에 관심 좀 있으시다면 기사나 방송에서 폴리페놀 함량이 높아서 좋다는 말을 자주 듣게 되실 텐데, 폴리페놀이 뭔지 살짝 볼까요? 식물에 들어있는 천연 화합물인데, 자외선이나 병원균, 해충 같은 외부 자극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려고 만들어 내는 물질입니다. 이게 사람에게도 무척 유용합니다. 포도의 검붉은 껍질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 녹차의 카테킨 같은 성분이 대표적인 폴리페놀이죠. 석류에 들어있는 엘라지 타닌과 푸닉알라진같은 폴리페놀들은 혈관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을 개선하거나 심혈관 위험을 줄이는데 유용합니다.
3. 만성염증에 도움
방금 석류의 풍부한 폴리페놀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동시에 만성염증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엘라지 타닌과 푸닉 알라진 같은 성분들은 염증을 일으키는 중간물질을 막아주니까요. 염증은 산화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석류의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ROS)를 줄여서 염증이 생기는 걸 차단합니다. 산화 스트레스라는 단어 자체가 안 좋은 느낌 확 느껴지잖아요~맞습니다. 흡연이나 공해, 불균형한 식습관 등으로 내 몸이 제대로 대사를 일으키지 못하고 나쁜 가스를 만들어내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평소 이런저런 이유로 몸도 찌뿌듯하고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석류처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 자주 드시는 게 좋습니다.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높으니까요.
4. 암 예방 가능성
석류 추출물이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고 암세포가 스스로 죽는 과정(세포사멸:Apotosis)을 유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전립선암, 유방암, 대장암에 관한 효과가 연구되고 있죠. 석류추출물이 전립선암의 원인물질인 특이 항원의 수를 낮춰서 전립선암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보고되었고, 유방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 준다는 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암세포는 성장을 할 때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서 확대되는데 석류에 들어있는 엘라지타닌이나 폴리페놀 같은 성분들이 혈관이 추가로 생기는 걸 막아서 암세포가 커지는데 필요한 영양 공급을 차단하는 겁니다. 암을 예방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5. 여성의 과일
석류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공통적인 시기가 언제일까요? 갱년기가 시작되는 중년이 아닐까 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천연 식물호르몬이 들어있어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 즈음에 석류 제품을 많이 찾게 됩니다. 석류에 들어있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얼굴이 붉어지고(안면홍조), 열이 오르내리고(열감), 수면장애, 우울감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주기 때문이죠. 그래서 석류를 여성의 과일이라고 부르는 게 아닐까요? 여기에 또 하나의 이유가 있습니다. 클레오파트라가 미용을 위해 사용하던 과일로도 알려져 있잖아요. 석류에 풍부한 비타민과 각질 제거, 피부 진정 효과를 가진 AHA 성분이 주름 예방과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줘서 피부미용에도 역시 도움이 됩니다.
6. 남성에게도 효능
석류 하면 여자가 생각나지만, 실은 남자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 강해서 발기부전을 완화하는 데 도 도움이 되고, 전립선암을 예방하는데도 유용하니까요. <미국 국제 발기부전> 연구에 따르면 100% 석류 원액을 매일 마신 남성은 6개월 후 발기부전 증상이 환자 스스로 느끼기에 50% 호전되었고, 100% 석류 원액을 꾸준히 섭취한 남성은 전립선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 후 원인물질인 특이 항원 수치가 감소했다는< 미국 암 학회>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남자에게도 무척 유용한 석류입니다.
항산화 효과로 혈관 건강도 챙기고 염증을 개선해서 피로도 낮추고, 무엇보다 여성 남성 모두에게 도움 되는 석류. 일단 먹어야 하는 결정적 이유는 충분한 거 같습니다.
이런 석류의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씨와 껍질을 같이 먹어야 합니다. 석류 씨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고, 껍질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타닌이 풍부하니까요. 다음 시간에는 석류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 주의사항, 그리고 더 특별한 이야기들을 해보겠습니다. 건강식 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이었습니다. 오늘도 무엇보다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