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다이어트계 뚱딴지 같은 보물 돼지감자 활용,주의사항

한약건식147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147


https://youtu.be/JBDC9n5V5V4


예루살렘 아티초크 들어보셨나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고, 이누이트 부족의 중요한 식량인데 이름 속 예루살렘과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밭 여기저기서 마구 자라고, 엉뚱하게 생겼다고 해서 ‘뚱딴지’라고도 부릅니다. 돼지감자라는 이름 때문에 감자의 한 종류로 생각하기 쉬운데 감자와도 아무 관계없습니다. 돼지감자는 국화과 식물이고, 감자는 가짓과 식물이거든요. 족보가 아예 다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개의 뚱딴지같은 보물이 된 돼지감자의 활용법과 주의사항 알아보겠습니다. 영상 끝까지 보시면 도움 많이 되실 겁니다.

147-1(%EB%B8%94).png?type=w466
147-2(%EB%B8%94).png?type=w466


[돼지감자 활용]


(1) 생으로 먹기: 얇게 썰어서 샐러드에 넣거나 그대로 먹으면 됩니다. 약간의 단맛과 살짝 고소한 맛이 느껴지고 배나 연근을 먹을 때처럼 아삭합니다. 전반적으로 별다른 맛이 없는 연한 맛입니다. 최대한 가공하지 않은 상태로 먹는 게 이눌린이 파괴되지 않아서 혈당 조절에는 가장 효과적입니다. 생식이 좋지만 만약 소화기관이 민감하다면 조금씩 먹으면서 적응하셔야 합니다. 가스가 차서 복통이 느껴질 수 있으니까요.


(2) 돼지감자 주스: 생으로 먹는 게 너무 심심하다면 사과, 당근과 함께 갈아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다이어트 중이라면 식사하기 30분 전에 돼지감자 주스를 먹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이것저것 다 맛있어서 도무지 양 조절이 안 될 때 있잖아요. 그때 딱입니다.

147-3(%EB%B8%94).png?type=w466
147-4(%EB%B8%94).png?type=w466


(3) 돼지감자 차: 돼지감자 2~3g, 물 200ml

준비과정은 간단합니다. 깨끗이 세척해서 얇게 썰고 말린 후에 약한 불에서 노릇한 색이 날 정도로 볶아주면 됩니다. 볶은 돼지감자 2g을 넣고 뜨거운 물 200ml를 부어서 약 5분간 우려 드시면 되죠. 평소 혈당관리와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드실만한 건강 차입니다. 여기에 비타민 같은 항산화 효과를 추가하고 싶다면 무말랭이나 진피를 첨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겁니다.


(4) 돼지감자가루: 분말로 만들어서 차로 끓이거나 요구르트나 스무디에 같이 먹을 수도 있습니다.

별다른 맛이 없기 때문에 밀가루 대신 베이킹을 해도 거부감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5) 밥을 지을 때: 쌀과 돼지감자를 8:2 혹은 7:3으로 섞어서 밥을 짓게 되면 혈당지수를 낮추는 저혈당 건강밥을 드실 수 있습니다.

147-5(%EB%B8%94).png?type=w466
147-6(%EB%B8%94).png?type=w466


[돼지감자와 어울리는 음식]


1. 저탄수화물 야채: 브로콜리, 시금치, 버섯처럼 다이어트에 좋은 야채들과 함께 샐러드를 만들거나 반찬을 만들게 되면 영양도 채우고 무엇보다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어서 건강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단백질 공급원: 육류나 생선 같은 단백질과 함께 조리하면 아삭한 식감도 살리고, 고기의 풍미가 더 올라갑니다.


3. 쌀이나 곡물 요리: 유난히 밥이 맛있어서 다이어트가 잘 안되고 있다면 이 방법 추천합니다. 돼지감자로 깍두기나 장아찌 같은 반찬을 만들거나 아예 쌀과 함께 밥을 지어 먹는 겁니다. 곡물로 인한 혈당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되고, 포만감도 오래 가져갈 수 있어서 식사량 조절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돼지감자 먹을 때 주의사항]


1. 장이 약하다면: 돼지감자 속 이눌린은 유산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지만 많이 먹게 되면 장에서 가스를 많이 만들어냅니다. 장이 약하거나 예민하다면 이 때문에 복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50~100g 정도를 권장하지만, 장 건강이 좋지 않다면 조금씩 먹으면서 적응해 가시길 추천합니다. 익혀서 먹다가 서서히 양을 늘리고, 그다음 생식으로 가는 것도 장을 적응시키는 좋은 과정이니까요.


2. 신장질환이 있다면: 돼지감자의 풍부한 칼륨이 신장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까 이럴 땐 조금만 드시기 바랍니다.


3. 몸이 차다면: 돼지감자는 찬 성질을 가진 음식입니다. 그래서 몸이 차거나 위장기능이 약한 분들이 많이 먹게 되면 설사와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조금씩 드시거나 익혀서 드시길 추천합니다.


한때는 돼지 먹이로 쓰였던 돼지감자, 지금은 건강 식재료로 인기도 많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 영상 참고하셔서 건강 컨디션 유지하는데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이었습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확찐자가 되기 싫다면 꼭 _돼지감자효능,혈당스파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