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건식172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마트에서 언뜻 보면 모형이 아닐까 싶을 만큼 반짝거리고 예쁜 야채가 있죠. 바로 파프리카입니다. 네덜란드어로는 피망을 의미하는 파프리카는 생으로 먹어도 맛있고, 조리를 해서 먹어도 맛있는 야채인데, 색깔별로 그 효과가 다르다고 하네요. 오늘은 피망과 파프리카의 차이가 뭔지, 색깔별로 파프리카의 효과가 어떻게 다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두고두고 도움이 되실 겁니다.
[피망 vs 파프리카]
피망과 파프리카는 중남미의 ‘캐시컴 아늄(Capsicum annuum)’을 개량한 고추의 일종입니다. 단 맛이 나는 고추의 일종이라 피망과 파프리카를 단 고추라고도 불렀습니다. 피망은 초록색, 붉은색 두 종류지만, 피망을 조금 더 개량한 파프리카는 노란색, 주황색 등으로 다양한 색을 띠고 있습니다.
피망은 약간의 매운맛과 단맛이 있고 육질이 질겨서 볶아 먹는 요리에 많이 사용하고, 파프리카는 달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있어서 생으로 자주 활용합니다. 둘 다 생으로든 익혀서든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궁금해집니다. ‘건강에는 어떤 게 더 좋을까요?’
파프리카와 피망의 차이는 오이고추와 고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피망은 철분 같은 유기질이 많고 파프리카는 비타민 함량이 높다는 차이가 있지만, 크게 보면 거의 비슷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활용하실 때 이 점은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피망은 가열해도 비타민이 쉽게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볶음 요리에 유용하고, 파프리카는 고온 요리를 하게 되면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니까 가볍게 볶거나 생으로 먹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파프리카의 색깔별 효능]
파프리카는 피망보다 비타민 함량이 더 높습니다. 피망은 100mg 당 비타민C가 60mg 정도, 파프리카는 100mg이 들어있으니까요. 항암효과를 갖는 베타카로틴도 파프리카가 3배 정도 더 많습니다. 빨주노초 다양한 컬러의 파프리카는 색에 따라 영양과 효능도 달라집니다.
1. 초록: 다이어트
피망과 헷갈리는 초록색 파프리카부터 볼까요? 초록색은 완전히 익기 전에 수확한 상태인데,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파프리카 중에서도 열량이 가장 낮고(약 15kcal), 노폐물을 배출하는 클로로필 성분이 풍부해서 체중 감량할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아삭아삭한 식감이 필요하거나, 수분과 식이섬유를 채울만한 식재료 찾으신다면 초록 파프리카가 딱입니다.
2. 노랑: 혈관 질환 예방
노란색 파프리카는 과일만큼 맛있어서 아삭아삭 생으로 먹기 좋습니다. 피라진 성분이 혈액응고를 막아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같은 혈관질환 예방 효과도 높습니다. 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가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는데도 효과적이죠. 과일처럼 달달한 게먹고 싶은데 혈당이 신경 쓰여서 조심하고 있다면 샛노란 파프리카가 딱 좋은 선택이 될 겁니다.
3. 빨강: 면역력과 뼈 건강
빨간색은 왠지 매울 것 같지만 전혀 맵지 않습니다. 붉은색 색소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고, 베타카로틴도 들어있어서 면역력을 올려주는 시너지가 강력합니다. 게다가 칼슘과 인도 풍부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4. 주황: 강력한 항산화
주황색 파프리카는 다른 색에 비해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서 항산화 효과가 높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성분인데 시력보호 같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또 라이코펜, 루테인, 지아잔틴 같은 다양한 카로티노이드를 포함하고 있어서 항산화력을 더 올려줍니다.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미백효과도 있어서 천연비누나 천연팩을 만들 때 주황색 파프리카 분말이 자주 활용되기도 합니다.
파프리카는 단 맛이 강해서 생으로 먹기에도 좋은데,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식이섬유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올리브유 같은 지방과 함께 먹었을 때 흡수율이 더 올라갑니다. 파프리카를 고를 때는 껍질이 두껍고 색이 선명할수록 좋은 건데, 꼭지가 꼿꼿하게 올라가 있으면 더 신선하다고 합니다. 고르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식재료로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는 파프리카. 색깔별로 적절하게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올리는 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엔 피망과 파프리카 구체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정보와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이었습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