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젊음을 가져다 주는 검은 깨(효능)

한약건식197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Xv8p1I0F6q4


참깨나 검은깨 모두 영양 밀도가 높은 음식으로 뽑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젊음을 유지시키는 항산화력입니다. 검은색을 나타내는 색소 안에 그 비밀이 들어있습니다. 오늘은 곡식 중 가장 좋다고 하는 검은깨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B%B8%94197-1.png?type=w466
%EB%B8%94197-2.png?type=w466


[ 검은깨 ]


한방에서는 색깔 자체가 기능을 갖고 있다고 설명하는데, 검은색은 신장 기능을 좋게 하고 스태미나와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노화를 지연시킨다고 이야기합니다. 요즘 블랙푸드라고 해서 검은콩, 검은깨 이런 음식들이 건강식으로 인기가 많고 특히 탈모나 갱년기에 유용하다고 많이 알려져 있잖아요. 맥락이 꽤 많이 일치합니다. 구체적으로 한번 들여다볼까요?


1) 항산화 및 노화 방지


옛날부터 ‘젊음을 되돌려주는’ 불로장생 식품으로 귀한 대접 받아온 검은깨는 흑임자라고도 부릅니다. 한식에서 장식용으로 쓰이기도 하고, 떡이나 죽, 다식, 강정처럼 귀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죠. 일반 참깨와 비교해 보면 영양성분은 거의 비슷합니다. 그렇다면 이 둘을 구분하는 결정적인 차이는 검은색입니다. 안토시아닌이라는 천연 식물 색소가 갖는 항산화 효과입니다. 실지로 안토시아닌은 몸속 노폐물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세포 노화를 늦추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예전엔 이런 구체적인 성분명은 나오지 않았지만 흑임자가 젊음을 가져온다고 했던 선조들의 말이 딱 맞았던 겁니다.

%EB%B8%94197-3.png?type=w466
%EB%B8%94197-4.png?type=w466


2) 콜레스테롤 및 심혈관 건강 개선


검은깨의 지방 성분 중 80% 이상이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많은 분들이 드시는 오메가-3가 바로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염증을 줄이고 혈관 건강에 유용한 성분이라 보충제로 많이 섭취하고 계실 겁니다. 여기에다가 검은깨에는 세사민,세사몰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의 조합이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혈압을 조절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유용합니다.


3) 뇌 건강 및 기억력 유지


검은색에 가득한 안토시아닌이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고, 젊음을 주는 핵심이라고 처음에 살짝 말씀드렸잖아요? 관련된 실험이 있습니다. 최근 경상대 치매 관련 연구팀에서 과도한 음주로 유발되는 ‘알코올성(에탄올성) 치매’에 꽃과 과일의 특정 색소 성분이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낸 건데요, 실험 내용은 이렇습니다. 생쥐 태아의 뇌에 알코올을 주입하니까 기억에 관여하는 신경세포가 사멸되기 시작했고, 여기에 안토시아닌을 투여하니까 신경세포가 사멸되는 것이 현저하게 줄어들게 된 겁니다. 담당 교수는 “천연 추출물 안토시아닌을 이용한 부작용이 없는 뇌기능 조절 및 신경세포 보호 물질을 개발해 실용화하는 길이 열렸다"라고 말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세포노화를 늦출 뿐 아니라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여기에다 검은깨에는 아연과 레시틴도 들어있어서 뇌 건강을 위한 시너지 효과가 더 올라갑니다.

%EB%B8%94197-5.png?type=w466
%EB%B8%94197-6.png?type=w466


4) 뼈 건강


검은깨의 의외의 효능 중 하나가 칼슘입니다. 식물 중에서는 칼슘 함량(1100mg/100g)이 가장 높은 편인데 우유보다 높고, 멸치와 상대할 정도입니다. 그 외에도 뼈 건강에 결정적인 이유가 있는데 다음 시간 중년에 특히 검은깨가 좋은 이유 말씀드리면서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칼슘 함량을 높인 기능성 두유나 음료를 보면 검은깨가 주요 원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거든요. 골밀도를 신경 써야 하는 갱년기에 특히 유용합니다.


5) 검은 머리 오래오래~


새치라고 부르는 흰머리는 왜 생기는 걸까요? 원인을 알면 예방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머리카락 색은 멜라닌 색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나이가 들면 멜라닌을 만드는 기능이 약해지고, 또 스트레스를 받으면 멜라닌을 만드는 기능이 손상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밤사이 머리가 하얗게 된다는 말을 하잖아요? 이런 이유로 그럴 수 있는 겁니다.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이나 영양결핍, 자가면역 질환 같은 여러 원인으로 머리카락 색이 흰색이 되는 거죠. 검은깨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멜라닌 세포를 보호하고, 멜라닌 세포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두피 건강이나 탈모예방을 기대하는 제품들에 흔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2010년 중국의 연구에서도 생쥐의 멜라닌 농도를 증가시켰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검은깨를 하루에 1스푼씩 최소 3개월 동안 꾸준히 먹게 되면 멜라닌 생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까 새치를 방지하는데 활용해 보실만합니다. 종합해 보면 검은깨가 흰머리를 직접 치료하는 약은 아니지만, 예방이나 지연에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거죠.

%EB%B8%94197-7.png?type=w466
%EB%B8%94197-8.png?type=w466


이 외에도 풍부한 식이섬유와 지방 성분 덕분에 배변에 도움이 되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뇌 건강, 뼈 건강, 검은 머리를 오래 유지하는 기능까지~ 왜 검은깨를 예전부터 젊음을 가져오는 음식이라고 했는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꾸준히 챙겨 드셔서 건강 컨디션 올리는 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엔 검은깨 활용하는 방법과 주의 사항들을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정보,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탈모를 막는 간판 식재료_검은콩vs맥주효모vs아누카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