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건강에 주목받는 새싹보리(효능,활용,주의)

한약건식208_한약사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N2E61h13K_M


보리씨에 싹이 튼 후 7~15일 사이 수확한 어린잎을 새싹보리라고 합니다. 보리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서 건강에 유용한 재료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캡슐, 정제, 또는 액상 형태로 가공돼서 판매되고 있죠. 오늘은 한 번쯤은 들어봤을 새싹보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B%B8%94208-1.png?type=w466
%EB%B8%94208-2.png?type=w466

[새싹보리 효능]


1. 콜레스테롤 조절


새싹보리의 대표적인 건강 성분은 폴리코사놀입니다.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HDL)은 높여주고, 해로운 콜레스테롤(LDL)은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고지혈증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중장년층의 혈관 건강에 무척 유용합니다. 혈관이 건강해지면 심혈관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거죠. 2013년 농촌진흥청이 대학병원 연구팀과 함께 성인 62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새싹보리를 12주 동안 먹은 그룹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13% 줄어들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이 30% 감소한 결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2. 항산화 효과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새싹보리에 가득한 항산화 효소 (Superoxide dismutase: SOD)가 노화를 촉진하고 암 같은 질환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새싹채소도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잖아요? 그런 새싹채소들보다 영양학적 가치가 6배 정도나 높은 기능성 식품입니다.


3. 간 기능 개선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항산화 효과로 각광받던 새싹보리가 요즘에 새로운 이슈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로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음주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해독작용을 하는 간에 무리가 간다는 건 모두 알고 계실 텐데요. 새싹보리 분말 100g당 1,510mg 정도 들어있는 사포나린 성분(사포닌의 일종)이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가 있는데 2024년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연구팀 역시 새싹보리 추출물이 간 기능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동물실험 결과를 국제 학술지에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지방간을 유도한 실험 쥐에게 새싹보리를 투여했는데, 간의 지방 축적이 의미 있게 감소하고 항산화 효소 활성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EB%B8%94208-3.png?type=w466
%EB%B8%94208-4.png?type=w466

4. 장 건강, 체지방 감소


장 건강 역시 빠질 수 없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돼서 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이 외에도 풍부한 식이섬유와 폴리코사놀이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되죠. 특히 시금치의 24배에 달하는 철분과 고구마의 20배에 달하는 식이섬유가 장기능 개선과 배변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혈당 조절


식이섬유와 크롬 같은 미네랄 성분이 혈당 흡수를 억제하고 당 대사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뿐 아니라 사포닌의 일종인 사포 나린이 혈당을 낮추는 것도 도와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죠.


6. 피부 건강


또 새싹보리는 피부 건강과도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2023년 국내 피부 과학 연구소의 자료를 보면 새싹보리 분말을 4주간 섭취한 성인 여성들의 피부 수분량이 증가하고, 멜라닌 농도가 감소하며, 트러블 완화 효과가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새싹보리 활용]


1. 새싹보리 분말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형태는 분말입니다. 하루 한두 번 물이나 우유, 두유, 요구르트에 타서 주로 많이 드실 텐데요. 분말을 물에 타서 마시면 해독주스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분말에 바나나, 꿀, 우유를 함께 넣어서 셰이크를 만들면 식사 대용으로도 좋습니다.


2. 새싹보리 환 또는 정제


새싹 보리 분말을 처음 먹어보면 풀 냄새나 쓴맛이 강하게 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게 불편하다면 환이나 정제로 된 제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가 편해서 꾸준하게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화장품 및 외용제


항산화 효과, 항염 효과로 인해서 화장품이나 마스크 팩의 재료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EB%B8%94208-5.png?type=w466
%EB%B8%94208-6.png?type=w466


[새싹보리 주의]


1. 과다 섭취 주의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복부팽만, 설사, 소화불량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2작은술(10g 이하) 정도입니다.


2. 알레르기 반응


보리 계열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체질이 맞지 않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3. 임산부 및 어린이 섭취


엽록소, 미네랄, 식이섬유처럼 건강에 유용한 성분이 많지만 임산부나 성장기 아동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합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약물 복용 중일 경우


새싹보리는 혈당과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 조절 약물이나 와파린 같은 혈액 용해제를 복용 중이시라면 같이 먹는 건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혈당이 생길 수도 있고, 병원 처치 시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약하다면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5. 잔류 농약 주의


종종 중금속 오염이나 잔류 농약 문제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반드시 무농약 인증이나 잔류검사 완료 여부를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새싹보리, 여전히 건강한 식재료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본인에 맞게,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올리는데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 정보,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입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귀리 쌈 싸먹는 보리(차)활용,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