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아) 계피 vs (실론) 시나몬.헷갈리지 말자

한약건식246_꿈꾸는한약사 김경순의 건강식재료

https://youtu.be/4b8KWM-MxYU


계피는 기원전 4천 년경 이집트 미라의 방부제로 사용되었고, 동양에서도 약학 서적인 신농본초경에 설명이 되어 있을 만큼 전 세계적으로 폭넓게 활용되어 왔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이기도 하죠. 그런데 계피와 시나몬 이 둘이 같다고 하기도 하고, 다르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도대체 뭐가 맞는 말일까요?

%EB%B8%94246-1.png?type=w466
%EB%B8%94246-2.png?type=w466


[(카시아) 계피 vs (실론) 시나몬]


전 시간에 계피의 효능을 말씀드릴 때 혈당에 도움을 주는 계피는 ‘카시아 계피’가 아닌 ‘실론 시나몬’이라고 살짝 말씀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둘 다 섞어서 사용하고 있지만 자세히 보면 식물 종 자체가 다르고, 향과 맛 특히 건강상 효능도 전혀 다릅니다.


1. 카시아 계피


먼저 우리나라에서 수정과 재료로 흔히 사용되는 카시아 계피(일반 계피는)는 껍질이 두껍고 향이 강하며 맵고 자극적인 맛이 나는데 캠퍼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주로 중국과 베트남에서 생산되고, 향과 맛이 실론 시나몬에 비해 강하기 때문에 조금만 넣어도 풍미를 확 끌어올려 주는 매력이 있어서 카페 음료나 빵, 쿠키 같은 베이킹에 자주 활용이 됩니다. 또 가격이 훨씬 저렴하고 구하기도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수정과에 넣게 되면 독특한 향과 함께 방부제 역할을 하기도 해서 맛보다는 약용으로 사용할 때 카시아 계피가 더 유용합니다.


하지만 일상에서 사용하기에는 카시아 계피의 결정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쿠마린입니다. 계피의 독특한 향을 내는 천연성분인데, 많이 먹게 되면 간 독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죠. 이런 쿠마린 성분은 카시아 계피에는 아주 많고, 잠시 후에 말씀드릴 실론 계피에는 매우 소량 들어 있다는 게 큰 차이점입니다.


이것 때문에 활용할 때도 큰 차이점이 생깁니다. 체중 60kg인 성인을 기준으로 유럽식품안전청(EFSA)에서 설정한 쿠마린의 일일 허용 섭취량은 6mg인데, 이건 카시아 계피 분말 한 작은술(약 2.5g에 쿠마린 5~12mg)만 활용해도 기준량이 초과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가끔 수정과나 빵, 음료로 먹는 건 괜찮지만, 매일 계피 음료나 보충제를 섭취한다면 주의가 필요한 거죠.

%EB%B8%94246-3.png?type=w466
%EB%B8%94246-4.png?type=w466


2. 실론 시나몬


바로 실론 시나몬이라고 불리는 실론 계피입니다. 카시아 계피가 나무껍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두껍고 단단한 반면, 시나몬은 안쪽의 속껍질을 사용하는 거라 얇고 잘 부서져서 가루 형태로 많이 이용됩니다. 스리랑카(옛 이름 실론)와 인도 남부에서 생산되는 실론 시나몬은 껍질이 얇아서 돌돌 말려있고, 바닐라 향을 내는 유게놀 성분이 들어있어서 부드러운 느낌과 함께 청량감을 주는 단맛이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실론 시나몬은 간 독성을 유발하는 쿠마린 함량이 매우 낮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먹기에 훨씬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는 거죠. 그래서 일반 계피인 카시아 계피보다 더 고급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고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실론 시나몬은 혈당을 관리하는 효능 외에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으니 까 평소 몸이 차다면 더 잘 맞을 겁니다. 요즘은 유기농 (실론) 시나몬 파우더도 시중에 많이 판매하고 있으니까 잘 활용해 볼 만하죠.


결론적으로 오랫동안 꾸준히 먹는다면 카시아 계피가 아닌 실론 시나몬, 실론 계피를 이용해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수정과를 매일 1~2잔씩 마시거나 커피에 시나몬 파우더를 매일 첨가해서 먹을 때, 혹은 계피 차를 건강 목적으로 장기간 마실 때는 실론 시나몬을 사용해야 하는 거죠. 참고로 일반적으로 마트에서 판매하는 계핏가루는 대부분 카시아 계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구입하실 때 ‘실론 시나몬’혹은 “True cinnamon”이라고 명확히 표시된 제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EB%B8%94246-5.png?type=w466
%EB%B8%94246-6.png?type=w466


[실론 시나몬(=실론 계피) 활용]


1. 냉증과 생리통에 도움 되는 계피차


계피는 특히 하초(배꼽에서 생식기까지의 부위를 의미)가 차고 허약한 분들에게 유용한 따뜻한 성질의 약재입니다. 몸속의 냉기를 풀어주기 때문에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찬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이죠. 향까지 따뜻한 느낌이 나서 기분이 좋아지니까요. 계피 특유의 이런 따뜻하면서 살짝 매운 향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데도 효과적이라 소화불량이나 장염에도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계피는 하루 한 티스푼(1~2g) 정도면 건강관리할 수 있을 만큼 소량으로 도 효과가 충분합니다. 계피나 분말을 물에 우린 뒤 마시면 되는데, 이때 어떤 재료와 블렌딩 하느냐에 따라 건강상 잇점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① 혈액순환 계피 생강차


특히 겨울철 혈액순환에 도움받고 싶다면 생강이 딱입니다.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동맥을 확장시키고, 잘 통하게 도와주니까요. 또 몸이 찬 사람이 설사를 할 때도 도움받을 수 있는 음식 조합입니다. 계핏가루와 생강을 1:3비율로 넣어서 물에 끓이는데, 이때 생강은 얇게 썰어서 사용할수록 성분 추출이 더 잘됩니다.


② 감기 예방 건강차


유자나 생강, 대추, 꿀과 같은 따뜻한 성질의 재료와 잘 어울립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유자와 속을 데워주는 생강, 그리고 질 좋은 당이 가득한 대추, 꿀과 함께 마시면 피로 회복 효과도 있는 감기 예방 건강차 만들 수 있습니다.


③ 계피차 다이어트


요즘에 시나몬 다이어트에 관한 기사들이 자주 보이더라고요. 유명 격투기 선수가 언급한 이 방법은 시나몬 차를 마셔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열량이 낮고, 또 약간의 단맛과 독특한 향이 약간의 포만감과 만족감을 주었다는 건데, 이때 개인의 취향에 따라 차갑게 혹은 따뜻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나몬 차 자체가 다이어트에 특별히 효과가 있는 건 아닙니다. 선수들이 시합 전 체중관리할 때 며칠 동안 살짝 도움받는 천연차 정도로 생각하시는 게 가장 합리적이죠.


2. 요 리


계피는 음료뿐 아니라 오트밀, 요거트, 고기 요리 등에 살짝만 넣어도 풍미가 살아날 만큼 다른 재료들과 잘 어울리는데, 특히 사과, 고구마, 단호박 같은 겨울 식재료와도 궁합이 좋습니다. 일상에서는 커피나 빵과 같은 베이킹 재료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단맛과 향을 높여주기 때문에 설탕의 사용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방부제 역할이나 약용으로 더 유용한 진하고 톡 쏘는 카시아 계피, 그리고 일상에서 건강차로 꾸준히 먹을 수 있는 시나몬 계피. 용도에 맞게 잘 활용하셔서 건강 컨디션 올리는 데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 정보,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이었습니다. 오늘도 평안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수정과나 콜라에도 계피의 효능,주의사항